REST, REST API, RESTful

yonii·2021년 7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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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은 우아한Tech 채널의 영상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으며 여러 참고자료의 내용을 덧붙인 글입니다.)

REST란?🙇🏻‍♀️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자원의 표현을 가지고 상태를 전달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의 한 형식을 말한다. REST는 HTTP URI를 통해 Resource를 명시하고 HTTP Method를 통해 해당 Resource에 대한 CRUD Operation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리하자면 REST는 Resource가 있고 HTTP Method를 통해 Resource를 처리하도록 설계된 아키텍쳐를 의미한다.

자원의 표현 = HTTP URI
상태 전달 = HTTP Method

  • CRUD Operation
  • Create: 생성(POST)
  • READ : 조회(GET)
  • Update : 수정(PUT)
  • Delete : 삭제(DELETE)
  • HEAD : header 정보 조회(HEAD)
(글을 작성하다 문득 URL과 URI의 명확한 차이가 뭔가에 대해서 의문이 들었는데 이는 다음 글로...)

REST 아키텍쳐 제약조건
1. Clinet - Server
2. Stateless
3. Cache
4. Uniform Interface
5. Layered System
6. Code-On-Demand(Option)

REST아키텍쳐의 제약조건을 설명하기 전에 Richardson Maturity Model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 것이다. 이 모델은 여러 단계를 밟아가면서 REST한 설계를 완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델이다. Level0부터 Level3까지 구성되어 있다.

Level 0 : POX(plain old xml)를 주고 받는 단순한 RPC 스타일 시스템
(RPC(Remote Procedure Call): 별도의 원격 제어를 위한 코딩 없이 다른 주소 공간에서 함수나 프로시저를 실행 할 수 있는 프로세스간 통신 기술)

간단하게 정리하면 Client가 Server에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위해 사용하는 통신 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Client가 Server에 메시지를 보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Server에서는 프로그램 실행 결과를 보내주는 통신을 뜻한다.

Level 1: Resource를 도입한다. 모든 요청을 단일 서비스 Endpoint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개별 Resource와 통신한다.

Level 2: GET,PUT,DELETE 등 다른 Method를 사용할 수 있다. 즉 HTTP Method 각각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Action처럼 활용할 수 있음. (Level0,1보다 HTTP의 사용법에 가능한 가깝게 사용)

Level3: HATEOAS 도입. Client의 State를 Link를 이용하여 control할 수 있는 단계. Client의 Status는 URI로 표현되므로 이러한 Status 변화에 관계된 새로운 URI를 Server로부터 받고 이를 이용하여 Status를 변화시키는 것을 HATEOAS라고 부른다.

Richardson Maturity Model의 세 단계를 정리해보았는데
이제 자세하게 REST 아키텍쳐의 제약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1. Client - Server
Client와 Server간 통신이여야한다. Server와 Client의 역할이 확실히 구분되며 개발해야할 내용이 명확해지고 서로간 의존성이 줄어든다. (HTTP Protocol이 Stateless Protocol이므로 REST도 무상태성을 가진다.)

2. Stateless
Client와 Server의 통신에는 상태가 없어야한다. 작업을 위한 상태정보를 따로 저장하고 관리하지 않으므로 모든 요청은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있어야 한다. 세션정보나 쿠키정보를 별도로 저장하고 관리하지 않기때문에 API Server는 단순히 들어오는 요청만 처리하면 된다. 이로 인해 서비스의 자유도가 높아지고 구현이 단순해진다.

3. Cache
HTTP 웹표준을 그대로 사용하므로 웹에서 사용하는 기존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HTTP Protocol을 이용하여 Caching구현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서비스에서 60~80% 가량의 Transaction이 Select와 같은 조회성 Trasaction으로 이루어진다. GET은 얼마든지 호출해도 매번 같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Idempotent한 특성을 가지므로 Caching이 가능하다.

4. Uniform Interface
HTTP 표준 Protocol을 따르는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특정 언어나 기술에 종속되지 않는다.

  • Identification of Resources
    자원은 유일하게 식별 가능해야한다.
    Resource가 하나 이상의 유일한 특정 주소인 URI로 식별되는지, 아직 POST로만 Request를 보내기때문에 URI나 RequestBody로 어떤 동작을 할지 알려줘야한다.

  • Manipulation of Resources through representation
    Representation의 형태는 content-type으로 결정된다.
    Text/html,application/xml, application/json 등 HTTP Method로 표
    현(CRUD)를 담아야한다.

  • Self-descriptive messages
    메시지는 요청 작업을 완료할수 있도록, 응답을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들을
    HTTP Method,Status Code, Header등을 활용하여 전달 해야한다.

  • Hypermedia As The Engine Of Application State(HATEOAS)
    하이퍼링크를 통해서 어플리케이션의 Status가 전이되어야한다.
    HTTP Response에 다음 Action이나 관계되는 Resource에 대한 HTTP Link를
    함께 리턴하면 요청 URI가 변경되더라도 Client에서 동적으로 생성된 URI를 사용함
    으로써 Client가 URI수정에 따른 코드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Client가 요청하는 모든 URI는 서버로부터 받은 요청 내에 있는 것이고, 이것은 언제나 해당 URI가
    유효하다는 것을 증명하게 되므로 신뢰성 또한 증가한다.

5. Layered System
계층으로 구성이 가능해야한다. Client입장에서는 Server만 호출한다. Server는 다중 계층으로 구성될 수 있다.

6. Code-On-Demand(Option)
Server가 네트워크를 통해 Client에 프로그램을 전달하면 그 프로그램이 Client에서 실행될 수 있어야한다. (Javascript!)

REST 장단점

장점

  • HTTP Protocol의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하므로 REST API 사용을 위한 별도의 인프라를 구출할 필요가 없다.
  • HTTP Protocol의 표준을 최대한 활용하여 여러 추가적인 장점을 함께 가져갈 수 있게 해준다.
  • HTTP 표준 Protocol에 따르는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 Hypermedia API의 기본을 충실히 지키면서 범용성을 보장한다.
  • REST API 메시지가 의도하는 바를 명확하게 나타내므로 의도하는 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여러가지 서비스 디자인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한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명확하게 분리한다.

단점

  • 표준이 존재하지 않는다.
  •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가 4가지 밖에 없다.
  • HTTP Method 형태가 제한적이다.
  • 브라우저를 통해 테스트할 일이 많은 서비스라면 쉽게 고칠 수 있는 URL보다 Header 값이 왠지 더 어렵게 느껴진다.
  • 구형 브라우저가 아직 제대로 지원해주지 못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 PUT, DELETE를 사용하지 못하는 점
    - pushState를 지원하지 않는 점

REST가 필요한 이유

  • ‘애플리케이션 분리 및 통합’
  • ‘다양한 Client의 등장’
  • 최근의 Server 프로그램은 다양한 브라우저와 안드로이폰, 아이폰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통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이러한 멀티 플랫폼에 대한 지원을 위해 서비스 자원에 대한 아키텍처를 세우고 이용하는 방법을 모색한 결과, REST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REST 구성요소

1. 자원(Resource): URI

  • 모든 자원에 고유한 ID가 존재하고, 이 자원은 Server에 존재한다.
  • 자원을 구별하는 ID는 ‘/groups/:group_id’와 같은 HTTP URI 다.
  • Client는 URI를 이용해서 자원을 지정하고 해당 자원의 상태(정보)에 대한 조작을 Server에 요청한다.

2. 행위(Verb): HTTP Method

  • HTTP Protocol의 Method를 사용한다.
  • HTTP Protocol은 GET, POST, PUT, DELETE 와 같은 메서드를 제공한다.

3. 표현(Representation of Resource)

  • Client가 자원의 상태(정보)에 대한 조작을 요청하면 Server는 이에 적절한 응답(Representation)을 보낸다.
  • REST에서 하나의 자원은 JSON, XML, TEXT, RSS 등 여러 형태의 Representation으로 나타내어 질 수 있다.
  • JSON 혹은 XML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REST API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란 데이터와 기능의 집합을 제공하여 컴퓨터 프로그램간 상호작용을 하여 서로 정보 교환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REST API란 REST를 기반으로 API를 구현한 것을 말한다.

RESTful

REST 아키텍쳐 스타일의 제약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REST 아키텍쳐를 구현하는 웹서비스를 나타내는 용어로 REST API를 제공하는 웹서비스를 RESTful하다고 한다. 즉 REST원리를 따르는 시스템은 RESTful하다고 한다.

정리

  1. REST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의 한 형식
  2. REST 아키텍쳐는 여러 개의 제약조건을 가진다.
  3. RESTful은 위의 제약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켜야한다.
  4. HTTP Method, Status Code를 용도에 맞게 써야하고, HTTP Header와 Link를 신경쓰면 RESTful한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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