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25. 데이터베이스 객체

uuuu.jini·2023년 1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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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 첫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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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RDBMS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데이터베이스는 비어있는 상태이다. 여기에 테이블이나 뷰, 인덱스, 프로시저 등의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작성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1. 데이터베이스 객체


데이터베이스 객체란 테이블이나 뷰, 인덱스 등 데이터베이스 내에 정의하는 모든 것을 일컫는 말

객체는 데이터베이스 내에 실체를 가지는 어떤 것을 말한다.

객체는 이름을 가진다. 객체 작성시 이름이 겹치지 않도록 하며 객체 이외에도 테이블의 열 또한 이름을 가진다. (열이나 별명은 객체가 아니다. )

이름 명명 제약사항(명명규칙)

  • 기존 이름이나 예약어와 중복하지 않는다.
  •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 언더스코어(_) 이외의 기호는 사용할 수 없다.
  • 한글을 사용할 때는 더블쿼트로 둘러싼다.
  • 시스템이 허용하는 길이를 초과하지 않는다.

이름은 객체의 종류와는 관계가 없다. (foo라는 이름의 테이블을 만들면 다른 종류라도 동일 이름을 사용할 수 없다.)

의미없는 이름을 붙이지 않도록 한다.

2. 스키마


데이터베이스 객체는 스키마라는 그릇 안에서 만들어진다. 따라서 객체의 이름이 같아도 스키마가 다르면 상관없다.

  • 스키마 객체
  • 스키마 설계 (DDL을 이용하여 정의)

어떤것이 스키마가 되는지는 데이터베이스 제품에 따라 달라진다.

  • MySQL에서는 CREATE DATABASE 명령으로 작성한 데이터베이스가 스키마가 된다.

  • Oracle에서는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계층적 스키마가 된다.

  • 테이블: 열 정의

  • 스키마: 테이블 정의

  • 네임스페이스: 이름이 충돌하지 않도록 기능하는 그릇

스키마나 테이블은 네임스페이스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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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쟁이 토마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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