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위에서 아래로 코드의 실행 흐름이 이루어진다.
제어문들은 이러한 코드의 실행 흐름을 인위적으로 조절 한다.
조건문 : 조건식의 평가 결과에 따라 코드 실행이 결정된다
1-1) if 문
if (조건문) { 위에 조건문이 참일때 실행; }
문 안에 식이 하나면 {} 을 생략할 수 있다.
1-2) if -else 문
if (조건문) { 위에 조건문이 참일때 실행;}
else { 위에 조건문이 거짓일때 실행;}
else는 조건이 false인 경우 실행 되기때문에, 예외 처리에 많이 사용된다.
대부분의 if-else문은 삼항조건 연산자로 바꿔쓸 수 있다.
let x = 2;
let result;
if(x % 2) {
result = '홀수';
}
else {
result ='짝수';
}
var result = x % 2 ? '짝수':'홀수';
📌 조건에 따라 단순히 값을 결정하여 변수에 할당하는 경우는 삼항연산자,
조건ㅇ 따라 실행해야 하는 내요이 복잡하다면 가독성을 위해 if-else
1-3) if-else if -else 문
if (조건문1) {
조건식 1이 참이면 이 코드 블록이 실행}
else if (조건문2) {
조건식 2가 참이면 이 코드가 실행}
else {
조건 1과 조건 2기 모두 거짓일때}
else if 는 여러번 사용할 수 있다.
1-4) if 문 중첩
if문은 중첩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if (x<100) {
console.log('100보다 작아요');
if (x>5) {
console.log('5보다 커요');
}
}
이런중첩의 경우, 앞에가 true여야 다음 if 문의 평가가 가능하다.
switch (표현식) { case 표현식1: 표현식 1에 일치하면 실행; break; case 표현식2; 표현식 2에 일치하면 실행; break; default: 일치하는 case가 없을때 실행 }
break: break가 없으면 switdh문에서 폴스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오늘 배운거
문자 그대로 표현하고 싶을때:
\t : tab
\n : Enter
\' : 작은 따옴표
\ " : 큰 따옴표
\\ : 역슬래시 그자체
- 타입을 알고 싶을때
Object.prototype.toString.call(데이터).slice(8, -1);- 오브젝트 길이 알고 싶을때
Object.keys(o).length
내일까지 좀만 버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