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 보통 데이터베이스 연결 모듈에 많이 사용
모듈간의 결합이 강한 싱글턴 패턴은 사용하기 쉽고 실용적이지만, 높아진 결합도 때문에 단점들 역시 생김. 이때에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모듈간의 결합을 조금 느슨하게 해 주는 방법으로 의존성 주입이 있음
의존성 = 종속성
즉, A가 B에 의존성이 있다는 것은 B의 변경사항에 대해 A 또한 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
의존성을 주입하게되면, 원래 메인 모듈이 직접 하위모델에 의존성을 주던 것을 의존성 주입자 (dependency injector)를 통해 간접적으로 주게 됨 (= 디커플링)
모듈들이 더욱 분리되므로 클래스 수가 늘어나고 복잡성의 증가나 런타임 패널티가 발생할 수 있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사용자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로세스 인스턴스가 생성.
인스턴스 생성이란, 프로그램에 필요한 내용이 컴퓨터 메모리 RAM에 적재 된다는 뜻.
운영체제로부터 자신만의 독립적인 고유 공간과 자원을 할당받아 작동 (코드, 데이터, 힙, 스택 모두 비공유).
e.g. 엑셀 프로세스, 크롬 프로세스 등이 하나씩 operating system에서 실행 될 때 마다
RAM에는 code-data-heap-stack을 구성하는 각각의 프로세스가 올라가서 컴퓨터 내부에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상태가 됨.
스레드는 어떠한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흐름의 단위.
일반적으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은 하나 이상의 프로세스를 가지며, 하나의 프로세스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스레드를 가짐.
즉, 프로세스 생성 -> 기본적으로 하나의 (메인) 스레드가 생성
각 스레드마다 stack을 생성하고, 스레드간에는 code, data, heap 메모리 공간을 공유 (스택은 비공유)
class Singleton {
private static class singleInstanceHolder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 INSTANCE = new Singleton();
}
public static synchronized Singleton getInstance() {
return singleInstanceHolder.INSTANCE;
}
}
public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ingleton a = Singleton.getInstance();
Singleton b = Singleton.getInstance();
System.out.println(a.hashCode());
System.out.println(b.hashCode());
if (a == b) {
System.out.println(true);
}
}
}
/*
705927765
705927765
true
*/
출처: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