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CO 프로젝트 회고록(배포)

윤현우·2023년 8월 11일
0

TACO 프로젝트 회고록

목록 보기
31/31
post-thumbnail

js및 뷰단 타임리프작업까지 마무리가 되었다.

이번 회고록은 나의 배포 준비단계를 작성해보려고 한다.

가장 먼저 나는 docker를 이용하여 aws에 올릴 생각이었다.

docker에 나의 이미지를 올리고 aws인스턴스에 docker를 다운받아 해당 서버를 올릴 생각이었다.

그래서 3일간 열심히 찾아보고 도전해보았다.

docker-compose 파일을 이용하여 내 프로젝트와 db를 연결하려고 했지만, 자꾸만 오류를 나타내었다.

그래서 결국 aws만을 사용해서 배포하기로 결정하였다.

하지만, 여러 걸림돌이 걸렸었다.

프리티어

아직 돈을 벌지 못하는 일개 대학생으로써 프리티어 버전으로 인스턴스를 만들고, 해당 인스턴스에 내 프로젝트파일을 옮기고 jar파일을 만드려하는데, 10분이 지나도 완료가 도저히 안되었다.

그래서 구글링 결과.

프리티어 버전의 인스턴스는 RAM이 1기가 밖에 안되기 때문에 파일이 크면 오래 걸리기도 안되기도 한다고 한다.

그래서 swap 파일을 사용하여 RAM 용량을 늘려 build하였다.

이전보다 금방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DB

자꾸 서버에서 패킷을 못받았다는 오류를 받았다.

아직 무지한 상태인 나이기에 부끄럽지만 적어본다.

사실 나는 원래 aws 서버에 내 프로젝트를 올리고, 내 컴퓨터에 있는 mysql db를 사용하려 했다.

그러나 계속 jar 파일을 실행해도, db쪽에서 에러가 났다.

그래서 aws의 rds를 사용하여 내 프로젝트에 해당 db를 연결한 후 서버를 실행하니 정상적으로 잘 작동 되었다.

내 로컬 pc에 있는 db를 사용해서 서버를 배포하는게 되는지 안되는지 사실 잘 모르겠다.

이것도 나중에 공부를 해볼 것이다.


결국 이 프로젝트의 마무리를 지었다.

배포 과정과 마무리 회고록은 나중에 쓰도록 하겠다.

profile
개발자가 되는 그날까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