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 - 예제 만들기]

윤현우·2023년 1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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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미확정)

요구사항 문제점 및 해결방법

문제점
요구사항을 보면 회원 데이터, 할인 정책 같은 부분은 지금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그렇다고 이런 정책이 결정될 때 까지 개발을 무기한 기다릴 수 도 없다. 우리는 앞에서 배운 객체 지향 설계 방법이 있지 않은가!

📌

해결방법
인터페이스(추상객체)를 만들고 구현체를 언제든지 갈아끼울 수 있도록 설계하면 된다.

먼저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요구사항에 나온대로 미리 만들어 둔 다음 나중에 변경 된다면 변경된 요구사항으로 구현체를 갈아 끼운다. (객체 지향 설계 방법: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추상화에 의존, 구현체에 의존 X)


2. 회원 도메인 설계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

회원 클래스 다이어 그램

회원 객체 다이어그램


3. 회원 도메인 개발

데이터베이스가 아직 확정이 안되었다. 그래도 개발은 진행해야 하니 가장 단순한, 메모리 회원 저장소를 구현해서 우선 개발을 진행

3-1. 회원 엔티티

회원 등급
회원 등급은 ENUM으로 VIP와 BASIC등급으로 분리한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회원 엔티티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3-2. 회원 저장소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참고: HashMap 은 동시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ConcurrentHashMap 을 사용하자.


3-3. 회원 서비스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회원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4.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4-1. 회원 도메인 실행

회원 도메인 - 회원 가입 main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이렇게 테스트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JUnit 테스트를 사용하자.

4-2. 회원 도메인 테스트

회원 도메인 - 회원 가입 테스트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junit.jupiter.api.Assertions.*;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4-3.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 다른 저장소로 변경할 때 OCP 원칙을 잘 준수할까요?
  • DIP를 잘 지키고 있을까요?
  •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점이 있음
    -> 주문까지 만들고나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설명

5.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미확정)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1. 주문 생성: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
  2. 회원 조회: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
  3. 할인 적용: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
  4. 주문 결과 반환: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참고: 실제로는 주문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겠지만, 예제가 너무 복잡해질 수 있어 생략. 단순히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주문 도메인 전체

📌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1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할인 정책(고정 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들의 협력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2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5-1. 할인 도메인 개발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정핵 할인 정책 구현체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 1000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
        	return 0;
        }
    }
}
  • VIP면 1000원 할인 or 할인 없음

5-2 주문 도메인 개발

주문 엔티티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주문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icy.discount(member, itemPrice);

  • OrderService 구현체에서는 할인에 대한 것은 모른다.
  • discountPolicy에서 나오는 결과를 OrderSerivice 구현체에서는 그대로 사용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을 잘 지킨 것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할인에 대한 변경이 필요할 시 할인 쪽만 고치면 되기 때문에 단일 책임 원칙을 잘 지킨 것이다.

6.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6-1.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

주문과 할인 도메인 - 주문과 할인 정책 main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

결과

order = Order{memberId=1, itemName='itemA', itemPrice=10000, discountPrice=1000}

할인 금액이 잘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이렇게 테스트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JUnit 테스트를 사용

6-2. 주문과 할인 정책 테스트

주문과 할인 정책 테스트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junit.jupiter.api.Assertions.*;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References (참고 자료)
https://www.inflear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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