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BEB 24주차 회고 & 수료!

yooni·2022년 6월 10일
1
post-thumbnail

💻 24주차 (6/6 ~ 6/10)


한줄평 🖌
취업 전선에서 과연 나도 해낼 수 있을까?

  • 난이도 : 🌕🌕🌕🌕🌑
  • 성취도 : 🌕🌕🌕🌑🌑
  • 학습량 : 🌕🌕🌑🌑🌑
  • 성장도 : 🌕🌕🌕🌑🌑
  • 즐거움 : 🌕🌕🌑🌑🌑
  • 좌절감 : 🌕🌕🌕🌕🌑
  • 피로도 : 🌕🌕🌑🌑🌑



Job Searching

이번 주에는 모든 학습 과정이 마무리되고, 취업에 관련한 여러가지 훈련들을 진행했다. 자기소개서나 이력서를 작성하는 방법이라던가 면접 가이드, 멘토링 세션까지.. 알차게 일주일을 보냈다. 아무래도 다른 것보다 다른 동기님들보다 조금 많은 내 나이가... 걱정이다. 나이를 극복하기 위해(나 스스로는 극복해야 할 포인트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다른 부분에서 특히 더 노력을 해야겠지! 🤔



BEB 3기 과정 수료

21년 12월 27일부터 22년 6월 10일 까지 약 6개월간 달려왔던 BEB 과정을 오늘 수료했다. 수료 직후 남기는 수료 후기!

우선! 나 스스로에게 정말 열심히 했고 수고 많았다고 말해주고 싶다. 많은 것을 배웠고 많은 일들을 겪었다. 교육 과정이 100% 만족스러웠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번 과정에 참여한 나의 6개월 간의 생활에 대해서는 만족한다.

'6개월 언제 지나가나~ 6개월 동안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아주 추울때 시작해서 더워질 무렵 후다닥 끝이 났다. 6개월 동안 부트캠프에 소속감을 가지고 여기에 집중하는 생활에 익숙해져 있었는데 막상 당장 다음주부터 출석체크도 안하고 이제 혼자서 해나가야 한다는 생각에 조금 울컥하기도 한다 🥲



📌 얻게 된 것들

  • 개발 지식
    프론트엔드 개발 지식이 거의 전무했는데, 이제 프로젝트를 해낼 수 있을 정도로 성장했다.

  • 학습하는 방법
    개발 지식보다 이 부분이 더 큰 것 같다. 개발자는 평생 배워야 하는 직무인데, 어떻게 효과적으로 학습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많이 중요하다. 블로그를 작성하는 습관을 가지게 된 것도 좋았다.

  • 프로젝트 경험
    진짜 성장은 역시 경험에서! 3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개발적으로나, 협업 측면에서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 좋은 친구들
    능력있고 멋진 동기님들을 많이 알게 되어서 행복했다.



🔍 BEB 과정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BEB 뿐만 아니라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모두에 해당되는 이야기일 것 같다. 혹시라도 코드스테이츠 과정을 고민하는 분들이 이 글을 본다면, "자기주도학습에 자신있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 같다. 스파르타 주입식 교육이 아니다. 제공되는 컨텐츠를 최대한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은 스스로에게 달려있다. 나는 어느 정도 학습의 자유가 보장된 자기주도 학습 방법이 잘 맞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효율적으로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profile
멋쟁이 코린이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11일

yooni님 블로그 참고를 많이 하면서 잘 보고있습니다~~
수료 축하드립니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