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삼성 SDS 하계 대학생 알고리즘 특강 후기

yoontaeng·2022년 9월 5일
0
post-thumbnail

2022 삼성SDS 하계 알고리즘 특강
기간: 22.7.18~22.7.29

🤜 지원동기 및 사전 TEST

부트캠프 사이트를 뒤적거리다가 삼성SDS에서 주최하는 알고리즘 특강이 있는걸 봤는데 2주동안 전반 적인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려주는것은 물론 찾아보니 교육이 끝난 다음 보기 어렵다는 삼성sds pro 시험에도 응시 할수 있다고 해서 바로 신청을 하였다. 당일 마감 이였어서 아슬아슬 하게 신청을 성공한 뒤에 사전 입과 테스트를 보았다. 입과 테스트는 엘리스 코딩사이트에서 진행을 했고 일주일 동안 5문제를 푸는 것 이였다. 코딩테스트 연습을 안한지 좀 되서 입과 테스트를 잘보지는 못했다..(ㅎㅎ)


이틀 후인가 특강입과자로 선발 되었다고 메일이 왔다 (어떻게 붙었을까..? ) 다른 사람들 후기를 보니깐 비대면이라서 그런지 뽑는 인원이 많다고 하더라 ㅎㅎ

📅 특강 진행

특강은 7.18일~7.29일까지 2주 동안 진행하였고 코로나로 인해서 비대면으로 진행하였는데 보안 상 zoom이 아닌 knox meeting 이라는 tool로 진행을 하였다. 이 수업은 2주동안 단순히 들으면 수료가 되는 것이 아니라 2가지의 수료 조건이 있었는데 첫번째80% 이상 출석두번째는 삼성 sds에서 진행하는 삼성 pro 테스트를 응시 해야한다는 것이다. 삼성pro 테스트는 코로나 이후로는 사내 직원들과 삼성 sds 알고리즘 특강을 응시한 인원들만 응시 할수 있다고 하는데 이 테스트를 통과한 인원은 삼성 sds에 임원 면접을 제외한 나머지 채용 과정을 통과 시켜준다는 말을 들었다.(그만큼 사내직원 분들도 통과하기 힘들다고 한다...ㅎ)

수업은 점심시간 1시간을 제외하고 9시~18시까지 진행되었으며 중간중간 쉬는 시간을 꽤나 주셔서 그래도 좀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오전에는 주요 알고리즘 이론을 오후에는 백준에서 실습을 진행하였는데 1주차에는 알고리즘 기초, 자료구조,정수론,조합론 같은 기초적인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려주셨고 2주차에는 그래프,dp및 고난이도 백준문제 풀이로 강의를 진행 하셨다. 실습한 알고리즘은 하루에 3~4개 정도이고 난이도는 주로 백준 골드~플레 수준으로 상당히 난이도가 있었기 때문에 시간내에 문제를 다푼다는 것(특히 본인처럼 백준 하위 티어는..)은 불가능에 가까웠다. 하지만 문제를 스스로 푼다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강사님만의 문제 접근 방법, 코드 등을 보면은 확실히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며 막연하게 무서워했던 dp, 인덱스트리같은 알고리즘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강사님은 첫주차 둘째주차 서로 다른 분이셨는데 첫번째 강사님은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시는 눈높이 선생님 느낌이였고 두번째 강사님은 약간 1타강사님 처럼 꿀팁과 고급스킬들을 알려주시는 느낌 이였다.(개인적으로 본인이 실력이 부족하여 첫번째 강사님이 더 취향에 맞았다 ㅎ) 하지만 두분다 엄청나신 실력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였고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되었다. 공통적으로 두분다 다익스트라(그래프), 인덱스트리,dp 부분을 많이 강조 하셨다.

✍ pro시험

드디어 2주간의 교육이 끝나고 수료조건 중 하나인 삼성 pro 시험을 보러 선릉 멀티캠퍼스로 가게 되었다.
시험은 9시부터 13시까지로 4시간동안 한문제를 푸는 시험이였고 eclipse와 같은 idl은 사용할 수 있었으며 시험에서 주어지는 테스트케이스를 통과하더라도 히든 테스트케이스가 있고 코드리뷰를 거쳐서 합격을 결정짓기 때문에 그자리에서 합격을 알수 없고 당일에 문자로 합격여부를 알려준다고 하였다. 2주간 열심히 교육을 들었지만 아직 연습이 많이 부족해서 그런가 pro의 벽은 너무 높았다...

🏆 특강을 마치며

백준 브론즈, 실버 문제를 풀면서 알고리즘을 제대로 몰랐던 나에게 이런 기회가 찾아온게 정말 꿈만 같았고
1. 2주 라는 짧은 시간 이였지만 코딩테스트에 나오는 모든 알고리즘을 한번 훓었다는게 정말 유익했다. 또한 중간 중간 삼성sds에서 근무 하시는 강사님들의 sds에 대한 여러 정보, 개발자로써의 중요한점 등등 돈으로도 못사는 정보를 알아갈 수 있었다. 강사님이 해주신 말씀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말이 있다."개발자에게 가장 위험한게 근거 없는 자존심이랑 확신이다. 항상 확실한 근거를 세우고 코드에 접근하고 다른개발자의 말을 잘 수용할 줄 알아야한다" 협업을 중시하는 개발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마음가짐인것 같아 상당히 마음에 와 닿았다. 비록 pro시험에 합격은 하지 못했지만 코딩테스트에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좀 사라졌고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가 코딩테스트에서 중요한게 무엇인가 (시간 복잡도, 클린 코딩, 주석)에 대해서 알수 있었다. 이제 2주동안 배운것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복습 하고 문제 풀이를 통해 연습 하면서 렙업하는 시간을 지속적으로 가지려고 한다.

-> 상당히 난이도가 있기때문에 어느정도 알고리즘 공부와 코딩테스트연습을 한 인원들이 들으면 좋을것 같으며 진짜로 강사님들 강의력이 엄청나게 뛰어나시기 때문에 듣기를 추천한다.

<추가++>

profile
병아리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