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17780: 새로운 게임 https://www.acmicpc.net/problem/17780
하나의 말 위에 다른 말을 올릴 수 있다.
흰색
, 빨간색
, 파란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있다.순서대로 이동
시키는 것이다.한 말이 이동할 때 위에 올려져 있는 말도 함께 이동
하며, 가장 아래에 있는 말만 이동
할 수 있다.흰색
인 경우에는 그 칸으로 이동한다. 이동하려는 칸에 말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가장 위에 A번 말을 올려놓는다.빨간색
인 경우에는 이동한 후에 A번 말과 그 위에 있는 모든 말의 쌓여있는 순서를 반대로 바꾼다.파란색
인 경우에는 A번 말의 이동 방향을 반대로 하고 한 칸 이동한다. 방향을 반대로 한 후에 이동하려는 칸이 파란색인 경우에는 이동하지 않고 방향만 반대로 바꾼다.체스판을 벗어나는 경우
에는 파란색
과 같은 경우이다.0은 흰색
, 1은 빨간색
, 2는 파란색
이다.1부터 순서대로
→, ←, ↑, ↓
의 의미를 갖는다.while문
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반복 수행한다.
모든 말을 순서대로 이동
시킨다.
장 밑에 깔려있는 말
이면 방향에 맞춰 이동한다.다음 칸의 색깔을 확인
하고 색깔 별 조건 대로 이동한다.1000번 이상 반복되면 종료
한다.
말이 4개 이상 겹쳐지면 종료
한다.
조건과 기능을 함수로 만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import sys
# _, 오른, 왼, 위, 아래
dx = [0, 0, 0, -1, 1]
dy = [0, 1, -1, 0, 0]
# 보드 크기, 말 개수
N, K = map(int, sys.stdin.readline().rstrip().split())
# 0: 흰, 1: 빨, 2: 파 -> 기록한 보드
board = [list(map(int, sys.stdin.readline().rstrip().split())) for _ in range(N)]
# 말 위치 기록(겹쳐진 말 포함)
record = [[[]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N)]
# 말 번호 별 위치, 방향 기록할 배열
horses_info = [[] for _ in range(K + 1)]
for i in range(1, K + 1):
r, c, direction = map(int, sys.stdin.readline().rstrip().split())
# 말 번호, 행, 열, 방향
horses_info[i] = [i, r - 1, c - 1, direction]
# 말 위치 기록(겹쳐지게)
record[r - 1][c - 1].append(i)
# 가장 밑에 있는 말인지 확인하는 함수 (이동시키려는 말이 가장 밑에 있어야 이동시킬 수 있음)
def is_bottom_horse(h_num, x, y):
horse_state = record[x][y]
if horse_state[0] == h_num: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방향 반대로 바꾸는 함수
def reverse_dir(direction):
if direction == 1:
return 2
elif direction == 2:
return 1
elif direction == 3:
return 4
elif direction == 4:
return 3
# 파란색이거나 벗어난 칸이라서 반대로 이동해봤는데 또 그런 상태인지 확인하는 함수
def is_blue_again(x, y, direction):
rev_dir = reverse_dir(direction)
nnx = x + dx[rev_dir]
nny = y + dy[rev_dir]
if nnx < 0 or nny < 0 or nnx >= N or nny >= N or board[nnx][nny] == 2:
return True
return False
# 다음 칸으로 이동시키는 함수
def move_next_pos(x, y, direction):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 다음 칸이 판을 벗어나는 경우 or 파란칸
if nx < 0 or ny < 0 or nx >= N or ny >= N or board[nx][ny] == 2:
# 또 벗어나거나 파란칸이면 이동 안하고 방향만 반대로
if is_blue_again(x, y, direction):
return x, y, reverse_dir(direction)
else:
rev_dir = reverse_dir(direction)
# 방향 바꿔서 이동한 칸의 색깔 별로 다시 처리해주기 위해 현재 함수 재귀 호출
return move_next_pos(x, y, rev_dir)
# 다음 칸이 빨강칸
elif board[nx][ny] == 1:
# 말 반대로 바꿔줌
rev_horses = record[x][y][::-1]
# 말들 차례로 다음 칸에 올림
for value in rev_horses:
record[nx][ny].append(value)
# 말들 정보 갱신
h_n, x, y, d = horses_info[value]
horses_info[value] = [h_n, nx, ny, d]
# 이전 칸에 있던 말을 모두 옮겼으므로 빈 칸으로 만들어 줌
record[x][y] = []
# 다음 칸이 흰칸
elif board[nx][ny] == 0:
# 말들 차례로 다음 칸에 올림
for value in record[x][y]:
record[nx][ny].append(value)
# 말들 정보 갱신
h_n, x, y, d = horses_info[value]
horses_info[value] = [h_n, nx, ny, d]
# 이전 칸에 있던 말을 모두 옮겼으므로 빈 칸으로 만들어 줌
record[x][y] = []
return nx, ny, direction
# 현재 턴에 모든 말들 이동시키는 함수
def move_all_horses():
for horse in range(1, K + 1):
horse_num, r, c, direction = horses_info[horse]
# 말이 가장 밑이 아니면 다음 말로 넘어감
if not is_bottom_horse(horse_num, r, c):
continue
# 현재 말 기준으로 옮기기 수행
nx, ny, n_dir = move_next_pos(r, c, direction)
# 현재 말 정보 갱신
horses_info[horse_num] = [horse_num, nx, ny, n_dir]
# 게임이 끝날 수 있는지 확인하는 함수
def is_finish():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if len(record[i][j]) >= 4:
return True
return False
# 게임 수행
answer = -1
time = 1
while time <= 1000:
move_all_horses()
if is_finish():
answer = time
break
time += 1
print(ans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