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기본 문법(함수 선언, val vs var, String, 조건문)

Yoop·2022년 1월 4일
0

Kotlin

목록 보기
1/1
  1. 함수

    • fun 함수이름() : 리턴타입 {}
    fun helloWorld() : Unit { // Unit은 자바의 void와 같다.
    	println("Hello world!")
    }
    • fun 함수이름(이름 : 변수타입, 이름 : 변수타입) : 리턴타입 {}
    • 변수 이름이 먼저 오고, 타입이 나중에 온다~
    fun add(a : Int, b : Int) : Int {
    	return a+b
    }
  2. val vs var

    • val = value, var = variable
    • val는 상수 → 변하지 않는 값
    fun hi () {
    	val a : Int = 10
    	var b : Int = 9
    
    	b = 100
    
    	val c = 100 // Int를 쓰지 않아도 알아서 타입 추론 해줌
    	var d = 100
    
    //	var name : String = "yoop"
    	var name = "yoop"
    }
  3. String Template

val name = "yoop"
val lastName = "kang"

println("my name is $name")
println("my name is ${name + " " + lastName}")

println("Is this ture ? ${1 == 0}")
println("this is 2\$aa")  // $를 문자로 쓰고 싶을 때 백슬래시를 사용
  1. 조건문
fun maxBy(a : Int, b : Int) : Int {
	if (a > b) return a
	else return b
}

// 코틀린은 삼항 연산자가 없다.
fun maxBy2(a : Int, b : Int) : Int = if (a > b) a else b 

// when은 switch문과 같다.
fun checkNum(score : Int) {
	when(score) {
		0 -> println("this is 0")
		1 -> println("this is 1")
		2,3 -> println("this is 2 or 3")
		else -> println("I don't know.") // function 같은 경우엔 else 생략도 가능하다.
	}

	// when은 return 식으로도 가능하다. 그러나 이럴땐 else가 필수!
	var b = when(score) {
		1 -> 1
		2 -> 2
		else -> 3
	}

	println("b : $b")

	when(score) {
		in 90..100 -> println("You are genius") // 90에서 100 사이 값
		in 10..80 -> println("not bad") // 10에서 80 사이 값
		else -> println("okay")
	}
}
profile
병아리 개발자의 취뽀 일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