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er 회고록

뇽뇽·2022년 9월 1일
0

Founder

목록 보기
4/5
post-thumbnail

image

8월5일이 데모데이였지만 아쉽게도 미완성으로 끝내면서 휴식 기간을 가지고 2주 동안 오류들을 고쳐 최종 배포하게 되었다!

Founder 체험하기

Founder Client github

💙 Founder 소개

현물 구독 큐레이션 서비스로 다양한 현물 구독 서비스들 중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어울리는 서비스들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이다!

자세한 서비스 소개는 깃헙 리드미에 소개되어 있다~!

💥 고난과 역경.....

프론트의 경우에는 원래 TypeScript 와 Recoil 을 통해 서비스를 만들려고 했지만 아무래도 익숙한 JavaScript로 작업을 시작하자고 이야기가 나왔고 그렇게 작업을 시작했다~! (다가올 미래로 모른채..)

그래서 초기 세팅을 담당한 내가 페이지나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몇 개 깔았고 다른 팀원 분께서 피그마를 보고 필요한 컴포넌트들 중에서 공유 가능한 컴포넌트를 먼저 제작하고 기본적인 body css를 적용했다.

그 후에는 어느 정도 디자인이 완성된 페이지부터 작업에 들어갔다.
디자인도 개발 중간 중간에 바뀌어서 엎어지고 나의 소중한 작업물이 사라진적도 있었다...뚀륵....
그래도 최대한 해커톤 전까지 css 나 다른 코드 작업들을 json을 만들어놓고 mockup data를 만들어놓고 완성시켜서 페이지들을 완성해나갔다.

해커톤 전까지는 프론트팀의 경우는 대부분 css 작업을 끝내고 API와 ERD에 맞춰 미리 json으로 데이터를 만들고 코드를 짜놓은 상태였다. 그래서 데모데이까지 아무 문제 없겠지 하다가 큰 코 다친다.

해커톤 마지막 시간에 이야기를 나누어보다가 API와 ERD를 전면수정하게 될 일이 생겨나게 되면서 데모데이 마감 전 날과 전전 날에 API를 연결하게 되었다 ㅋㅋ..ㅠㅠ

우리 팀의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쇼핑몰 페이지처럼 사진이나 글자를 전부 api get을 통해서 data를 받아와야 하므로 우리가 mockup data로 만들어놨을 때의 css와 data를 전부 가져왔을 때의 차이가 조금 나서 css도 수정에 들어가야 했다.

그리고 로그인,로그아웃,리프레쉬가 전날까지도 해결이 안돼서 로그인까지 구현하고 데모데이를 맞이했다.
로그아웃 삽질기..

💪 내가 맡은 부분

설문조사 로직

API 전반적인 연결

카카오 로그인,로그아웃,리프레쉬

전역 상태 관리(recoil-persist 라이브러리 사용)

custom hook을 통해서 영어로 받은 data들을 전부 한글로 변환

후기 모달 작성

-태그 선택(선택 안하면 텍스트 변함)최소1개~3개
-사진을 첨부하지 않거나 리뷰를 달지 않으면 제출 불가
-사진 첨부 기능(최대 4개)
-사진 삭제 기능
-사진 수정 기능 관련 이슈 해결

메인 페이지 swiper 적용

필요한 공통 util 파일로 관리

메인 페이지, 상세 정보 페이지 매핑

서로 해결하지 못한 오류들 잡아주기..

  • 한 문제를 오래 잡고 계속 보다보면 돌아가던 머리도 안돌아간다. 그래서 우리 팀은 계속 작업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다른 팀원에게 토스해주면서 문제점을 봐달라고 부탁했다. 확실히 제 3자의 관점에서 코드를 바라보게 되면 어디가 잘못된건지 아주 사소하지만 놓치기 쉬운 실수들도 볼 수 있었다

  • 드롭다운 메뉴바 기능 수정

  • 태그 와 같은 공유 컴포넌트 제작

  • 전반적인 css 수정


💬 느낀 점

이번 6개월동안 html,css 밖에 모르던 내가 한 프로젝트를 (어찌됐든) 만들었다는게 힘들었지만 뿌듯하다 ^_^

개인적으로는 서버와 통신하는 게 제일 힘들었다... 잘되던 것들이 안되고...아무것도 모르는 에러를 계속 찾아야 되고...

기획,디자인,개발 이렇게 세 분야가 모여서 한 프로덕트를 만들기란 쉽지 않은 기회인데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다. 피그마,슬랙,포스트맨 등등 다양한 툴도 써보고 다른 분야의 분들과 이야기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일정에 맞춰 어떻게든 개발이 가능하구나^^...... 라는 것도 알았다 ㅎ..ㅎ

다음에는 좀 더 철저하게 계획을 짜고 다른 파트와 조율해가고 싶다 (일정이 밀려서 고통받은 프론트)

profile
https://github.com/SeieunYoo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