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에서 만날 수 있는 통신 에러🤬

뇽뇽·2022년 8월 30일
2

Founder

목록 보기
2/5
post-thumbnail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api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에러들을 만났었다!
같은 에러여도 그 이유가 제각각이라서 다를 떄도 있어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500에러🔧

보통 500 에러는 서버 에러라서 백엔드분들이 해결해주셔야 될 때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을때도 있었다!

나의 경우에는 API link가 잘못 연결될 때(잘못된 url)도 있었고

그래서 되도록이면 api 문서를 잘 작성해서 혼동이 없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이외의 다른 오류🔧(404 에러, 401에러 등)

1. 자격 인증데이터(authentication credentials)가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에러 메시지가 뜬다면 authorazation를 헤더에 넣어주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다.
만약에 authorazation을 넣었는데도 안된다면 바디,헤더 를 전부 넣었는지 확인해보자! (로그아웃에서 이것 때문에 삽질했다...)
로그아웃 삽질기

2. 만료된 토큰입니다.

말 그래도 authorazation에 넣은 token이 만료됐을 때 401 에러가 뜨면서 나오는 메시지이다.

3. Given token not valid for any token type

token 을 authorazation에 넣을 때 어떤 type 인지 봐야 한다! 우리 팀의 경우는 Bearer token type 이어서

authorazation : Bearer ${accesstoken} 

이런 식으로 전달했기에 API 문서를 통해 정확히 확인해봐야 할 것이다!

4. cors error 👿

cors policy: no 'access-control-allow-origin' header is present on the requested resource.

처음 api를 연결하려 할 때 cors error 가 발생을 했다.
보통 allow-origin 을 설정을 안해서 그렇다 이런 식의 문제가 있어서 백엔드분들과 협의를 통해 access-allow-origin 을 설정해주고 content-type을 잘 맞춰서 넣어야 할 것이다. 이 부분도 물론 API 문서를 통해서 정확히 확인하고 알맞게 넣어야 한다.

cors해결 옆의 문서를 보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 아주 자세히 나온다!

그런데 cors error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닐때도 있었다.

우리 팀의 경우 이 cors error 를 마주했지만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이 아닐때가 있었다..... 로그인 아기 때문에...
카카오 로그인 삽질기

5. 404 (NotFound)

axios create 로 만든 basic axios에서 환경변수가 잘못 설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었다!
이때 basic axios 가 잘못되면 api url 이 잘못돼서 이상한 링크로 axios 통신을 하려고 하니까 콘솔창에서 에러가 나는 api 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꼭 보자!

profile
https://github.com/SeieunYoo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