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개발자의 포트폴리오 작성법

유시온·2023년 12월 21일
801
post-thumbnail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유시온입니다! 제가 9개월 동안 취업준비를 하면서 약 60개 기업에 지원하여 8개의 회사에 서류합격을 하였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면서 느낀 점과 합격률이 높았던 방법에 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작성한 내용이 다 정답이 아니라, 제가 경험하면서 “이렇게 하니 합격률이 높았더라~” 라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의 포트폴리오는 해당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4. 2. 26 작성) oopy 호스팅 종료로 인해 노션 링크로 대체합니다. 포트폴리오는 해당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4. 4. 28 작성)
제가 포트폴리오를 전체 공개한 의도는 작성법에 대한 더 자세한 예시, 글을 읽으신 분들이 실제 서류를 보며 쉽게 이해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제가 포트폴리오를 전체 공개한 게 템플릿으로 사용해도 된다는 오해를 불러와 그런 의도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나의 커리어를 15초간 설명하는 티저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티저가 남들과 비슷한, 진정성과 차별성이 없는 티저보다는 나를 잘 설명하는, 나만의 티저를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속해서 제 포트폴리오가 템플릿처럼 사용되는 일이 일어난다면 포트폴리오를 일부 공개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

1. 자기소개 🛬

저희가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 가장 맨 처음에 보이고, 가장 고민을 많이 하는 부분이 자기소개인 것 같아요.

자기소개에 정말 나에 대해 설명할 것인지 아니면 내 경험 위주로 설명해야 하는지 많이 고민했는데요, 저는 이렇게 접근했어요.

결국 포트폴리오는 면접에 가기 위한 발판이다.

채용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면접 때 실제로 이 사람이랑 같이 일하고 싶은지 검증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면접 이전에 거치는 서류는 이 사람이 우리 회사에 실적을 낼 수 있을까, 그런 실력이 되는가를 먼저 보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자기소개에 저의 가치관을 위주로 적기보다는 회사에서 매력을 느낄만한 성과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저의 가치관은 짧게 요약하고 성과와 함께 엮으니 더 높은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요약

  1. 가치관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면접에서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2. 자기소개에는 가치관 위주로 작성하는 것보단 내 성과 위주로 작성하여 채용 담당자의 눈길을 끌자.

2. 프로젝트 👩🏻‍💻

프로젝트는 면접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되는 부분인데요. 내가 했던 역할을 어떻게 채용담당자에게 강조할 수 있을까요?

제가 토스 뱅크 면접 때 받은 포트폴리오 피드백입니다.

  • 00 페이지 개발 → 어떠한 페이지인지 잘 모르겠다.
  • 00 기능 개발 → 해당 기능을 개발하면서 어려웠던 점을 작성해 주면 좋을 것 같다.

채용담당자는 당신의 프로젝트를 처음 봅니다.

저는 00 페이지 작성 이렇게 작성하면 당연히 내용 전달이 될 거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채용담당자 입장에서는 제 프로젝트를 처음 보는 사람이란걸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알아보는 키워드가 아닌 처음 보는 사람들도 알아볼수 있게 수정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사진 첨부를 추가했습니다.

위에서 제가 처음 보는 사람들이 알아볼 수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했잖아요? 그렇게 작성하기 위해서는 내 포트폴리오를 혼자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 많은 사람에게 보여줘야 해요. 저는 제 포트폴리오를 같은 학년 친구, 선배, 프론트엔드 커뮤니티에 공유해서 여러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어요.

또한 면접 때 프로젝트에 대한 심화적인 이야기를 하기 위해 트러블 슈팅 섹션도 추가하니 훨씬 높은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저는 트러블 슈팅은 크게 문제 → 해결 방법 → 이전 코드와 비교 → 알게 된 점 이렇게 작성했어요.

더 효과적인 트러블 슈팅은 문제 → 시도했던 방법들 → 비교 → 알게 된 점인 것 같아요. 본인이 어떠한 문제에 도달했고, 어떠한 것들을 시도했고, 해결까지 어떻게 도달했는지 작성하면 더욱 매력적인 트러블 슈팅이 완성될 것입니다!

선택사항 - 기술 스택

프로젝트에 사용한 기술 스택을 나열하는 방법과 채택 이유를 함께 적는 방법이 있는데요.

저는 기존에 가독성을 위해 기술 스택을 나열만 하였지만, 최근에는 채택 이유와 함께 작성했습니다.

해당 내용을 작성하니 면접에서 한 번 더 면접관님이 해당 내용에 대해 검증하셨고, 자연스레 제가 말하고 싶은 경험들에 대해 언급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이전과 큰 차이점이 있는지는 못 느꼈지만, 본인이 면접에서 특정 기술에 대해 언급하고 싶으시다면 채택 이유까지 함께 작성하는 건 어떨까요?

요약

  1. 채용 담당자는 당신의 프로젝트를 처음 본다. 본인이 주로 사용했던 키워드보다는 처음 본 사람도 이해할 수 있게 사진 첨부를 하자.
  2. 신입 기준으로 프로젝트에 트러블슈팅 기재는 필수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채용담당자 입장에서는 어떤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알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 → 과정 → 해결 → 결과 순으로 트러블 슈팅을 작성하자.
  3. 포트폴리오를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을 받자.

3. 기술 ⌨️

기술은 프로젝트의 연장선인데요. 본인이 어떠한 것을 할 수 있는지, 프로젝트 챕터에서 작성하지 못한 부분을 강조할 수 있어요.

그러나 저는 기술을 상태바, 레벨, 숙련도 등으로 표현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아요.

해당 예시에 어느 정도 사용할 줄 알아요. 상태가 있는데 이러한 추상적인 표현은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숙련도 형식이 아닌 해당 기술에 대한 경험을 적는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가장 자신 있는 기술을 최상단에 올리고, 누구나 해봤을 경험이 아닌 본인만의! 경험을 작성하세요. 작성할 게 없으시다면 오히려 기술 챕터은 과감히 지워도 된다고 생각해요.

기술에 대한 경험에 관련 블로그나 코드를 링킹하면 더욱더 좋습니다!

요약

  1. 기술을 나열하거나 상태바, 숙련도 등으로 나타낼 바엔 그냥 과감히 지우자.
  2. 자신 있는 기술을 최상단으로 올린다.
  3. 기술을 사용하면서 내가 경험했던 것들을 위주로 작성하자. 또한 관련 학습 블로그나 깃허브를 링킹해두면 경험에 대한 뒷받침이 된다.

마무리

9개월 동안 취업 준비를 하면서 약 60개의 회사에 지원하였고, 8개의 회사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이렇게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줄 수 있었던 저만의 포트폴리오 작성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 글을 읽는 분들께 좋은 영향력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pdf 서류를 해당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시나요? 아니면 이력서를 따로 작성하시나요?

    제 포트폴리오는 web url로 되어있어서 pdf 제출용 이력서는 따로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원티드 이력서를 사용하다가 최근에는 피그마로 이력서를 제작하였습니다.

  2. 피드백 진행 아직도 하시나요?

    (24. 5. 7 작성) 4월 말까지는 피드백을 진행하였으나, 개인 일정으로 인해 잠시 포트폴리오 피드백을 중단합니다.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피드백

혹시 이 글을 보신 분 중에 포트폴리오 피드백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yoosioff@gmail.com으로 편하게 연락주세요 🙂

또한 해당 내용에서 반대되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나 수정하면 좋을 부분은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생각은 항상 열려있습니다!!

++ 추가

20분의 포트폴리오를 피드백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정말 다양한 개발자들이 존재하고, 저마다 장점과 개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유사한 프로젝트가 있더라고 포트폴리오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저마다 다르더라고요.
다그걸 보고 저희는 저마다 차별점과 강점이 있다는 것을 느꼈어요.

포트폴리오 = 나의 커리어를 15초간 설명하는 티저

위에서 설명했듯이 포트폴리오는 "나의" 커리어를 설명하는 티저라고 생각해요. 저마다 밟아온 커리어가 다른 것처럼 다른 사람의 티저를 따라 하는 것이 아닌 본인의 티저를, 본인 만의 커리어를 설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참고한 레퍼런스

토스페이먼츠 개발자 이현섭님 이력서

토스 뱅크 개발자 김찬연님 이력서

reflow 개발자 워니님 이력서

워니님의 개발자 이력서 작성하기

개발자의 서류 작성에 유용한 자료들을 모아두는 Repo

profile
프론트엔드를 좋아하는 평범한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55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25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는 팁들이 많네요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26일

멋져요! 개발자 준비하고 잇는 과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26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취업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 받습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28일

정말 잘 읽었습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28일

이거 지우지말아주세요 저 취업해야되거든요ㅠ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29일

멋져요. 저도 저렇게 멋지게 포트폴리오를 쓰고 싶어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31일

도움되는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31일

와,,, 진짜 내용 너무 알차고 제 포폴 수정해야될게 참 많아 보이네요 감사합니다!!! 혹시 나중에 작성후에 한번 피드백 요쳥드려도 될까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31일

시온님 너무나 좋은 글 감사합니다!
시온님도 이 글로 도움 받으시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당
저도 참고하겠습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2일

감사합니다! 혹시 이력서 지원하신건 개발자 취업 사이트 통해서 지원하신걸까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2일

좋은 글이네요!! 참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3일

좋은글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3일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따로 만드신 적이 있던데 노션으로 한 이유가 있을까요? 순전히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4일

이거 보고 포트폴리오 업데이트 해야겠어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6일

포트폴리오에 프로젝트는 몇개정도 첨부 하신 건가요 ??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8일

보통 pdf 제출할텐데, 이대로 pdf로 변환 후 제출하셨나요? pdf 변환하면 페이지 넘어가거나 칸이 이상해지던데..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18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노션 이력서 작성 후 pdf 변환 시 내용들이 페이지를 넘어가서 보기 안좋아지는데
pdf 제출용 이력서는 노션에서 어떤 방식으로 작성하는 건가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2월 22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2월 28일

혹시 지금도 포트폴리오 피드백 받으시나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3월 16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포트폴리오 만드는 중인데 많이 도움되었어요! 혹시 시간될때 포트폴리오 피드백 요청드려도 될까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3월 20일

안녕하세요 포폴 작성관련하여 찾아보다가 보게되었는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혹시 포폴 피드백도 받으시는지 궁금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4월 2일

안녕하세요!! 너무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혹시 포트폴리오와 별개로 이력서를 작성하셨는지 혹은 포트폴리오 겸 이력서 형식으로 작성하셨는지 궁금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4월 12일

포트폴리오 기획에 있어 막막한 상태였는데 많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좋은 게시물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5월 1일

글을 가독성있고 깔끔하게 잘 쓰시네요 ㅎㅎㅎ 벌써 멋진 개발자에요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5월 10일

포폴 링크가 없다고 뜨네요 ㅠ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6일 전

안녕하세요 GSM 2기 졸업생인데 글 잘보고 갑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5일 전

최근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하는 과정에서 해당 글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ㅎㅎ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