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람다식

재영양·2022년 11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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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다함수란?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익명 함수를 지칭하는 용어
    • 익명 함수란?
      • 이름이 없는 함수
      • 일반적으로 다른 객체들에 적용 가능한 연산을 모두 지원
  • 장점
    • 코드의 간결성: 불필요한 반복문의 삭제가 가능하며, 복잡한 식을 단순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지연연산 수행: 불필요한 연산 최소화
    • 병렬처리: 멀티쓰레드를 활용하여 병렬처리를 사용할 수 있다.
  • 단점
    • 람다식의 호출이 까다롭다.
    • 불필요하게 많이 사용되면 오히려 가독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람다의 표현식


  • 매개변수 리스트: 함수에 전달되는 매개변수들

    • 매개변수를 생략하면 컴파일러가 추론 기능을 이용하여 알아서 처리한다.
    • 매개변수가 하나인 경우 괄호를 생략할 수 있다.
  • 애로우 토큰: 화살표(->)

    • 매개변수들을 전달하여 함수 바디에 작성된 코드를 실행시킨다.
  • 함수 바디: 함수의 코드

    • 중괄호{}로 둘러싸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단일 실행문이면 괄호{}를 생랼할 수 있다.
    • 단일 실행문이더라도 return문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경우 괄호{}를 생략할 수 없다.

람다식 작성 예시

// 1. 기존 메서드
int min(int x, int y) {
    return x < y ? x : y;
}

// 2. 메서드명과 반환 타입 생략
(int x, int y) -> {
    return x < y ? x : y;
}

// 3. return문 대신 표현식 사용 그리고 중괄호의 생략
// 이때는 문장이 아니므로 끝에 세미콜론은 생략한다.
(int x, int y) -> x < y ? x : y

// 4. 매개변수의 타입이 추론이 가능한 경우 생략
(x, y) -> x < y ? x : y

람다식으로 쓰레드 생성

public class LambdaExam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Runnable 사용하여 쓰레드 생성
		new Thread(new Runnable(){public void run(){
			for(int i = 0; i < 10; i++){
				System.out.println("hello");
			}
		}}).start();
        
        // 람다 사용하여 쓰레드 생성
        public Thread(() -> {
        	for(int i =0; i < 10; i++){
            	System.out.println("hello2");
            }
        }}).start();
	}   
   
}

람다식 만들고 호출하기


  • 람다식은 함수형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이다.
  • 함수형 인터페이스란 추상 메소드 하나만 있는 인터페이스
// 람다 표현식
(x, y) -> x < y ? x : y

// 익명 함수
new Object() {
    int min(int x, int y) {
        return x < y ? x : y;
    }
}
  1. 함수형 인터페이스 작성
  2. 함수형 인터페이스의 추상 메소드를 람다식으로 구현
  3. 람다식 호출

예시

Car 클래스

public class Car{
    //이름, 탑승인원, 가격, 사용년수를 필드로 가집니다.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capacity;  
    public int price;
    public int age;

    //각각의 필드를 생성자에서 받아서 초기화합니다.
    public Car(String name, int capacity, int price, int age){
        this.name = name;
        this.capacity = capacity;
        this.price = price;
        this.age = age;
    }
    
    //Car 객체를 문자열로 출력하면 이름을 출력합니다.
    public String toString(){
        return name;
    }
} 

CarExam 클래스
예제 1)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CarExam{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ar객체를 만들어서 cars에 넣습니다.
        List<Car> cars = new ArrayList<>();
        cars.add( new Car("작은차",2,800,3) );
        cars.add( new Car("봉고차",12,1500,8) );
        cars.add( new Car("중간차",5,2200,0) );
        cars.add( new Car("비싼차",5,3500,1) );
        
        printCarCheaperThan(cars, 2000);
    }
    
    public static void printCarCheaperThan(List<Car> cars, int price){
        for(Car car : cars){
            if(car.price < price){
                System.out.println(car);
            }
        }
    }
}

예제 2) 내부 클래스 사용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CarExam{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List<Car> cars = new ArrayList<>();
        cars.add( new Car("작은차",2,800,3) );
        cars.add( new Car("봉고차",12,1500,8) );
        cars.add( new Car("중간차",5,2200,0) );
        cars.add( new Car("비싼차",5,3500,1) );
        
        printCar(cars, new CheckCarForBigAndNotExpensive());
    }
    
    public static void printCar(List<Car> cars, CheckCar tester){
        for(Car car : cars){
            if (tester.test(car)) {
                System.out.println(car);
            }
        }
    }
    
    // 함수형 인터페이스
    interface CheckCar{
        boolean test(Car car);
    }
    
    // 내부클래스를 만들어 사용
    static class CheckCarForBigAndNotExpensive implements CheckCar{
        public boolean test(Car car){
            return car.capacity >= 4 && car.price < 2500;
        }
    }
}

예제 3) 익명 클래스 사용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CarExam{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List<Car> cars = new ArrayList<>();
        cars.add( new Car("작은차",2,800,3) );
        cars.add( new Car("봉고차",12,1500,8) );
        cars.add( new Car("중간차",5,2200,0) );
        cars.add( new Car("비싼차",5,3500,1) );
        
        printCar(cars, 
            //인터페이스 CheckCar를 구현하는 익명클래스를 만듭니다.
            new CheckCar(){
                public boolean test(Car car){
                    return car.capacity >= 4 && car.price < 2500;
                }
            });
    }
    
    public static void printCar(List<Car> cars, CheckCar tester){
        for(Car car : cars){
            if (tester.test(car)) {
                System.out.println(car);
            }
        }
    }
    
    interface CheckCar{
        boolean test(Car car);
    }  
}
  • 별도의 클래스를 생성할 필요가 없어 코드가 간결해졌다.

예제 4) 람다 사용

public class CarExam{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List<Car> cars = new ArrayList<>();
        cars.add( new Car("작은차",2,800,3) );
        cars.add( new Car("봉고차",12,1500,8) );
        cars.add( new Car("중간차",5,2200,0) );
        cars.add( new Car("비싼차",5,3500,1) );
        
        // printCar이 static하지 않음 -> 생성자 호출
        CarExam carExam = new CarExam();
        carExam.printCar(cars, 
            (Car car) -> { return car.capacity >= 4 && car.price < 2500; }
        );
    }
    
    public void printCar(List<Car> cars, CheckCar tester){
        for(Car car : cars){
            if (tester.test(car)) {
                System.out.println(car);
            }
        }
    }
    
    interface CheckCar{
        boolean test(Car car);
    }  
}
  • 람다를 이용하면 메소드 지정도 필요 없으므로 더 간결해진다.

@FunctionalInterFace


  • 함수형 인터페이스 라는걸 명시해 주지 않으면 일반 인터페이스로 인식해 추후 코드가 꼬여 에러가 발생할 수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FunctionalInterface를 선언한다.
  • 함수형 인터페이스 앞에 @FunctionalInterface 주석문(annotation)을 사용하여, 컴파일러에게 함수형 인터페이스의 작성을 알릴 수 있다.
  • 컴파일러에게 인터페이스가 추상 메소드가 1개만 있는 함수형 인터페이스인지 확인하도록 하여, 처음부터 잘못된 인터페이스 작성을 막는 장점이 있다.
@FunctionalInterface
interface MyFunction {
	int calc(int x, int y);
}
// 오류 발생 코드 (2개의 추상 메소드를 가지고 있음)
@FunctionalInterface
interface MyFunction { // 이 라인에 컴파일 오류 발생
int calc(int x, int y);
void pri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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