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YoungG209·2022년 2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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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를 보고 작성하였음

1. 스프링이란?

  • 자바 언어 기바의 프레임 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느 프레임워크
  •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 주는 프레임워트

2.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2.1 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2.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됨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레고 플럭 조립하듯
  • 키보드, 카우스 갈아 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며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2.2.1 다형성(Polymorphism)?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1로 매칭 X
  •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음
  • 역활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운전자 - 자동차

공연 무대

역활과 구현을 분리

  • 역활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현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짐
  • 장점
    • 대상의 역활(인터페이스)만 알면 됨
    •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음
    •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음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활 = 인터페이스
    • 구현 = 이너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 시 역활구현을 명확히 분리

    자바에서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
    •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여 사용하는 것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현하게 변경할 수 있음
  •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

2.2.2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줌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활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함
  • 스프링을 사용하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음

3.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으 변경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지킨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함
  • 다형성을 활용할 필요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새로운 기능을 구현
  • 문제점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함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함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함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 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 정비 인터페이스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 정비사 클라이언트 분리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X,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활(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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