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D

Younghwan Cha·2023년 3월 21일
0

새로운 서버를 주문하고 기세좋게 서버에 입장했다.
제일 먼저 설치한 OS 버전을 확인하고, 주문한대로 디스크가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려했는데
?
..?
...?
없다
어딜 보아도 내가 주문한 디스크가 보이지 않는다.
무언가 잘못됨을 인지하고 다른 개발자분께 여쭤보니 뭐 예상했겠지만 내 문제였다 ㅎㅎ
추가 디스크의 경우 file system 에 따로 등록하는 절차를 거쳐서 사용해야한다고 들었다.
이와 관련하여 오늘은 RAID 관해서 알아보자.


lsblk 명령어를 통해서 disk 용량을 확인한다.
fdisk -l 명령어를 통해서 disk partition 정보를 확인한다.

RAID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Independent Disk
복수 배열 독립 디스크

뭔가 이름이 길지만, 그렇게 어려운 개념은 아니다.
저장장치 여러 개를 묶어 고용량·고성능 저장 장치 한 개와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개발된 기법 이다.
여러개의 디스크를 특정 방법으로 연결해주는 시스템인 RAID는 저장장치가 갑자기 고장나는 경우를 대비해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법이다.

위에서 특정 방법으로 연결해주는 시스템이라고 했는데, 그 특정 방법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RAID 0

Striping
여러 개의 멤버 하드디스크를 병렬로 배치하여 거대한 하나의 디스크처럼 사용한다. 데이터 입출력이 각 멤버 디스크에 공평하게 분배되며, 디스크의 수가 N개라면 입출력 속도 및 저장 공간은 이론상 N배가 된다. 다만 멤버 디스크 중 하나만 손상 또는 분실되어도 전체 데이터가 파손되며, 오류검출 기능이 없어 멤버 디스크를 늘릴수록 안정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장착된 하드디스크의 개수가 RAID-5 구성 조건에 충족되지 않는 등의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절대로 RAID 0으로 구성하지 않는 걸 추천한다.


[RAID] https://coconuts.tistory.com/197

profile
개발 기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