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프로세스 동기화 (3)

위영민(Victor)·2021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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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ical Problems of Synchronization


Bounded-Buffer Problem

(= Producer-Consumer Problem, 생산자 소비자 문제)

= 공유 버퍼의 크기가 유한한 환경에서 생기는 문제

생산자-소비자 문제

  • 두 개의 생산자 혹은 소비자가 동시에 데이터 접근 시
  • 소비자/생산자 없이 생산자/소비자만 드글드글(자원 부족)

아래와 같이 공유버퍼에 두 종류의 프로세스가 있다.

Producer (buffer에 데이터 넣기)

  • Empty buffer(자원)가 있나? (없으면 기다림)
  • 공유 데이터에 lock을 건다
  • Empty buffer에 데이터 입력 및 buffer 조작
  • Lock을 푼다
  • Full buffer 하나 증가 (pointer)

Consumer (buffer에서 데이터 꺼내기)

  • Full buffer(자원)가 있나? (없으면 기다림)
  • 공유 데이터에 lock을 건다
  • Full buffer에서 데이터를 꺼내고 buffer 조작
  • Lock을 푼다
  • Empty buffer 하나 증가 (pointer)

언제 동기화문제가 발생하나 ?

자원에 대한 동시접근

Producer의 경우

  • 빈 버퍼의 두 생산자가 버퍼가 비어있음을 보고, 동시에 버퍼를 채우려고하는 상황
    • 공유버퍼에 대한 Lock을 줘서, 작업하고 있는 버퍼에 나 이외에 다른 생산자 or 소비자가 버퍼에 접근할 수 없도록 해야함

Consumer의 경우

  • 하나의 채워진 버퍼 데이터에 경우, 두 Consumer가 동시에 꺼내 먹으려 하는 경우
    • 공유 버퍼에 대한 Lock을 줘서, 작업하고 있는 버퍼에 다른 생산자 or 소비자가 버퍼에 접근할 수 없도록 해야함

Bounded Buffer여서 발생하는 문제

자원의 관점에서

Producer

  • 빈 버퍼가 곧, 자원임
  • 버퍼가 모두 채워져 있으면, 자원이 없는(채울 공간이 없는)것

Consumer

  • 채워진 버퍼가 자원임
  • 버퍼가 모두 비어있으면, 자원이 없는(빼먹을 수 없는)것

Shared Data

  • Buffer 자체 및 Buffer 조작 변수( empty / full Buffer의 시작위치 )

Synchronized Variable

  • Lock 제어 변수 = binary semaphore 필요
  • Resource(버퍼) count 변수 = integer semaphore 필요 (남은 empty / full 버퍼 수)
// - Producer
do {
    produce an item in x
        ...
    P(empty);             // 빈 퍼버가 있는지 확인
    P(mutex);             // 있다면, lock을 건다
        ...
    add x to buffer
        ...
    V(mutex);             // lock을 푼다
    V(full);              // full buffer의 개수 1 증가
}// - Consumer
do {
    P(full);              // full 버퍼가 있는지 확인
    P(mutex);             // 있다면, lock을 건다
        ...
    remove an item from buffer to y
        ...
    V(mutex);             // lock을 푼다
    V(empty);             // empty buffer의 개수 1 증가
        ...
    consume the item in y
}

Reader-Writer Problem(읽는자-쓰는자 문제)

= reader와 writer 두 개의 프로세스가 DB를 공유하는 환경

문제

  • 한 프로세스가 DB(공유자원)에 write 중일 때, 다른 프로세스가 접근하면 안 됨
  • read는 동시에 여럿이 해도 됨 (=> 모든 상황에 lock걸면 비효율)

해결법

  • Writer가 DB에 아직 접근 허가를 못받은 상태에서는 모든 대기 중인 Reader들을 다 DB에 접근하게 해줌
  • Reader들을 다 DB에 접근하게 해줌
  • Writer는 대기 중인 Reader가 하나도 없을 때, DB 접근이 허용됨
  • 일단 writer가 DB에 접근 중이면 Reader들은 접근이 금지됨
  • Writer가 DB에서 빠져 나가야만 Reader의 접근이 허용됨

Shared Data

  • DB 그 자체
  • read count = 현재 DB에 접근중인 Reader의 수

Synchronized Variable

  • mutex = read count에 접근하는 코드(Critical Section)의 상호배제 보장(Reader간 readcount에 lock 역할)
  • db = Reader와 Writer가 공유 DB에 자체에 올바르게 접근하게 하는 역할(DB에 대한 lock)
// - Writer
P(db);                  // writer가 들어가면 lock을 건다
...
writing DB is performed
...
V(db);                  // lock을 풀어줌// - Reader
P(mutex);               // readcount를 증가시키기 위한 lock 걸기
readcount++;            // readcount 1 증가
if (readcount == 1) P(db); // 내가 처음 들어온 reader라면 DB lock 걸기
V(mutex);               // readcount에 대한 lock 풀기
...
reading DB is performed
...
P(mutex);               // readcount를 감소시키기 위한 lock 걸기
readecount--;
if (readcount == 0) V(db); // 내가 마지막 reader라면 DB lock 풀기
V(mutex);               // readcount에 대한 lock 풀기

치명적인 문제점

starvation 발생 가능

  • reader 집단이 엄청 많은 상황에서, 마지막 reader가 빠져 나가기 전에, 또 많은 reader 집단이 또 오는.. = writer는 언제 DB에 접근할 수 있을지 모름
  • 개선방법 : 어느 정도의 reader가 빠져 나가면 writer에게 차례 줌
    (신호등 생기면 언젠가는 건널 수 있다!)

Dining-Philosopher Problem(식사하는 철학자 문제)

5명의 철학자는 생각하거나 / 밥을 먹는 두 가지 행위를 할 수 있다.
인접한 철학자끼리는 젓가락을 공유하고, 왼쪽과 오른쪽 젓가락 두 개를 획득해야 밥을 먹을 수 있다.

Synchronization variables

  • semaphore chopsticks[5]; (초기값은 모두 1: 혼자서만 젓가락을 잡을 수 있음)
Philosopher i
do {
    P(chopstick[i]);            // 왼쪽 젓가락을 잡는 행위
    P(chopstick[(i+1) % 5]);    // 오른쪽 젓가락을 잡는 행위
    ...
    eat();                      // 밥 먹는 중..
    ...
    V(chopstick[i])             // 왼쪽 젓가락 놓기
    V(chopstick[(i+1) % 5])     // 오른쪽 젓가락 놓기
    ...
    think();
}

문제점

= deadlock 가능성 (모든 철학자가 동시에 배가 고파져 왼쪽 젓가락을 집은 경우)

해결법 (이론적)

  • 4명의 철학자만이 테이블에 동시에 앉도록 한다.
  • 젓가락을 두 개 모두 집을 수 있을 때에만 젓가락을 집을 수 있게 한다.
  • 비대칭(짝수/홀수) 철학자는 왼쪽/오른쪽 젓가락부터 집도록(같은 젓가락!)

변수

enum { thinking, hungry, eating } state[5]; (상태표현)
semaphore self[5] = 0; (젓가락 두 개 확보 가능해 밥먹을 권리 부여)
semaphore mutex = 1; (상태를 동시에 바꾸지 못하도록 lock걸기)
// Philosopher i
do {
    pickup(i);
    eat();
    putdown(i);
    think();
}void pickup(int i) {
    P(mutex);           // 상태 바꾸기 전 lock 걸기
    state[i] = hungry;  // hungry로 상태 변경
    test(i);            // 젓가락 둘 다 집을 수 있는지 테스트
    V(mutex);           // lock 풀고
    P(self[i]);         // 밥 먹을 수 있는 권리 해제(1->0)
}void test(int i) {
    if (state[(i+4)%5] != eating && state[i] == hungry && state[(i+1)%5] != eating) {// 양쪽 철학자가 먹고있지 않고 내가 배고플 때
        state[i] = eating; // eating으로 상태 변경
        V(self[i]);        // 밥 먹을 수 있는 권리 부여(0->1)
    }
}void putdown(int i) {
    P(mutex);
    state[i] = thinking;
    test((i+4)%5);      // 혹시 나 땜에 못먹었는지 양쪽 철학자 테스트
    test((i+1)%5);
    V(mutex);
}

Semaphore의 문제점

  • 코딩하기 힘들다
  • 정확성의 입증이 어렵다
  • 자발적 협력이 필요
  • 한 번의 실수가 모든 시스템에 치명적
    = V,P연산을 실수로 바꿔 쓰면 상호배제 깨짐. 실수로 같은 연산 쓰면 Deadlock.

자료 출처

  • 반효경 교수님 OS 온라인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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