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컴포넌트 생명주기 메서드

위영민(Victor)·2021년 8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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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리액트 컴포넌트에는 라이프사이클(수명 주기)이 존재한다.
컴포넌트의 수명은 페이지에 렌더링되기 전인 준비과정에서 시작하여 페이지에서 사라질 때끝난다.

  • 컴포넌트를 처음으로 렌더링 할 때,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하거나 컴포넌트를 업데이트하기 전후로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 할 수도 있고, 불필요한 업데이트를 방지해야 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들에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사용한다.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는 클래스 컴포넌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는 Hooks 기능을 사용해서 비슷한 기능을 처리하는데,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다. )

본론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이해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종류는 총 9가지이다.

  • will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 👉 어떤 작업을 작동하기 전에 실행

  • Did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 👉 어떤 작업을 작동한 후에 실행

라이프사이클은 총 3가지, Mount, Update, Unmount 카테고리로 나눈다.

마운트(Mount)

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나는 것을 Mount 라고한다.

🔍 마운트시 호출되는 메서드

  • constructor :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사 메서드
  • getDerivedStateFromProps : props 에 있는 값을 state 에 넣을 때 사용하는 메서드
  • render : 준비한 UI를 렌더링하는 메서드
  • componentDidMount :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

업데이트(Update)

컴포넌트는 다음 4가지 경우에 업데이트한다.

  • props가 바뀔 때
  • state가 바뀔 때
  •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
  • this.fo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 트리거할 때

🔍 업데이트에 호출되는 메서드

  • getDerivedStateFromProps : 앞서 Mount 과정에서도 호출되고, props 변화에 따라 state 값에도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사용

  • shouldComponentUpdate :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 true 를 반환하면 다음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계속 실행, false 를 반환하면 작업을 중지(리렌더링 X)한다.

  • render : 컴포넌트를 리렌더링한다.

  • getSnapshotBeforeUpdate : 컴포넌트 변화를 DOM에 반영하기 바로 직전에 호출

  • componentDidUpdate :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작업이 다 끝난 후 호출

언마운트(Unmount)

Mount 의 반대 과정, 즉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을 Unmount 라고 한다.

🔍 언마운트시 호출하는 메서드

  • componentWillUnmount :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서 사라지기 전에 호출

각각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들에 대해 살펴보자.

1. render( )

컴포넌트 모양새를 정의한다. (필수 메서드)

  • this.propsthis.state 에 접근할 수 있다.
  • 리액트 요소를 반환한다.

🚫 render 함수 안에서는 이벤트 설정이 아닌 곳에서 setState 를 사용하지 않고, 브라우저의 DOM에 접근해서도 안 된다.

DOM 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 변화를 줄 때는 이후에 실행되는 componentDidMount 에서 처리

2. Constructor(props)

컴포넌트 생성자 메서드, 컴포넌트를 만들 때 처음으로 실행, 초기 state를 정할 수 있다.
( 앞선 포스팅에서 확인했듯이, 꼭 stateconstructor 함수 안에서 초기화 할 필요는 없다. )

3.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리액트 v16.3 이후에 새로 추가되었다.)
props 로 받아 온 값을 state에 동기화시키는 용도로 사용, 컴포넌트가 Mount, Update 될 때 호출된다.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 조건에 따라 특정 값 동기화
    if(nextProps.value !== prevState.value) {
     return { value: nextProps.value };
    }
    return null;  // state 변경할 필요 없을 경우 null 반환
}

4. componentDidMount()

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

  •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함수를 호출
  • 이벤트 등록, setTimeout, setInterval,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한다.

5.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props 또는 state 를 변경했을 때,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
true 또는 false 를 반환해야 한다.

  • 컴포넌트를 만들 때, 따로 만들지 않을 경우, default = true값 반환 한다.

  • false 값을 반환하면, 업데이트과정(즉, 리렌더링)을 중지한다.

  • 이 메서드 안에서 propsstatethis.props, this.state 로 접근하고, 새로 설정될 props, statenextProps, nextState 로 접근한다.

프로젝트 성능을 최적화 할 때, 리렌더링을 방지 할 때는 false 값을 반환 하는데, 이는 컴포넌트 최적화 를 중요시할 때 도움이 된다.

6.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리액트 v16.3 이후에 새로 추가되었다.)
render 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주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
반환 값은 componentDidUpdate 에서 세 번째 파라미터인 snapshot으로 전달 받는다.
주로 업데이트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때 활요한다. ( ex : 스크롤바 위치 유지 )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if(prevState.array !== this.state.array) {
    const { scrollTop, scrollHeight } = this.list;
    return { scrollTop, scrollHeight };
  }
}

7.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이 메서드는 리렌더링을 완료한 후 실행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이므로, DOM 관련 처리를 해도 괜찮다.

  • prevProps 또는 prevState 를 사용해서,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 또, getSnapshotBeforeUpdate 에서 반환한 값이 있으면 여기서 snapshot 값을 전달받을 수 있다.

8. componentWillUnmount()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
componentDidMount 에서 등록한 이벤트, 타이머,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 작업을 해야한다.

9.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리액트 v16 이후에 새로 추가되었다.)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먹통이 되지 않고, 오류 UI를 보여 줄 수 있게 할 수 있다.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rue;
  });
  // .. 에러시 보여줄 작업
}
  • error 파라미터 :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 info 파라미터 : **어디에 있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정보

💡 이 메서드를 사용할 때는 컴포넌트 자신에게 발생하는 에러를 잡아낼 수 없고, 자신의 this.props.children 으로 전달되는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에러만 잡아낼 수 잇다.


통합 예제

// App.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MyComponent from "./MyComponent";
import Counter from "./Counter";
import Say from "./Say";
import EventPractice from "./EventPractice";
import VaildationSample from "./VaildationSample";
import ScrollBox from "./ScrollBox";
import IterationSample from "./IterationSample";
import LifeCycleSample from "./LifeCycleSample";
import ErrorBoundary from "./ErrorBoundary";
import "./App.css";

function getRandomColor() {
  // 랜덤 색상 생성함수(Hex 코드로 반환)
  // 16777215 -> ffffff (16진수)
  return `#${Math.floor(Math.random() * 16777215).toString(16)}`;
}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state = {
    color: "#000000",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color: getRandomColor(),
    });
  };
  render() {
    return (
      <div className="container">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랜덤 색상</button>
        <ErrorBoundary>
          <LifeCycleSample color={this.state.color} />
        </ErrorBoundary>
      </div>
    );
  }
}

export default App;
// ErrorBoundary.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export default class ErrorBoundary extends Component {
  state = {
    error: false,
  };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rue,
    });
    console.log({ error, info });
  }

  render() {
    if (this.state.error) return <div>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div>;
    return this.props.children;
  }
}
// LifeCycleSampl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export default class LifeCycleSample extends Component {
  state = {
    number: 0,
    color: null,
  };

  myRef = null; // ref 설정할 부분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console.log("constructor 호출");
  }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console.log("getDerivedStateProps 호출");
    if (nextProps.color !== prevState.color) {
      return { color: nextProps.color };
    }
    return null;
  }

  componentDidMount() {
    console.log("componentDidMount 호출");
  }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console.log("shouldComponentUpdate", nextProps, nextState);
    return nextState.number % 10 !== 4;
  }

  componentWillUnmount() {
    console.log("componentWillUnmount 호출");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number: this.state.number + 1,
    });
  };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console.log("getSnapshotBeforeUpdate");
    if (prevProps.color !== this.props.color) {
      return this.myRef.style.color;
    }
    return null;
  }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console.log("componentDidUpdate 호출", prevProps, prevState);
    if (snapshot) {
      console.log("업데이트되기 직전 색상: ", snapshot);
    }
  }

  render() {
    console.log("render 호출");

    const style = {
      color: this.props.color,
    };
    return (
      <div>
        {/* {this.props.missing.value} */}
        <h1 style={style} ref={(ref) => (this.myRef = ref)}>
          {this.state.number}
        </h1>
        <p>color: {this.state.color}</p>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더하기</button>
      </div>
    );
  }
}

실행결과

  • 렌더링 화면

  • 초기 렌더링 시

  • 컴포넌트 업데이트 시 1 ( 랜덤 색상 버튼 클릭 시 👉 props 변경 )

  • 이 경우, 확인할 것은 색상변경 시, snapshot 을 넘겨줘서, componentDidUpdate 에서 걸렸다.

  • 컴포넌트 업데이트 시 2 ( 더하기 버튼 클릭 시 👉 state 변경 )

  • 카운팅 증가 시는, snapshot 을 넘겨받지 않는(null)다.

결론

리액트에서 클래스 컴포넌트라이프 사이클 메서드 에 살펴봤다.
딱 봐도 많은 9가자 메서드들이 중요한 건 언제, 어떨 때 호출되고, 호출하면 좋을 지를 파악하고 있는게 중요할 것 같다.

  • 라이플사이클 메서드는 컴포넌트 상태에 변화가 있을 때마다 실행하는 메서드 라 했다.

  • 이 메서드들은 서드파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거나, `DOM에 직접 접근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리하다.**

  • 추가로 컴포넌트 업데이트 성능 최적화시, shouldComponentUpdate 메서드가 있고 중요한데, 이는 여기서 다루지 않겠다.

마지막으로 전체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흐름을 확인하고 정리한다.


참고

개념

  • 책 [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 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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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이사했습니다 :) 👉 https://www.youngminss-log.com/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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