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 렌더링에 대한 이해와 최적화

Yuri Na·2021년 3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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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rnana.dev/post/2021-03-08

브라우저 아키텍처


브라우저 엔진 : 유저 인터페이스와 렌더링 엔진 사이의 중개자로, 유저 인터페이스에서 받은 입력에 따라 렌더링 엔진을 쿼리하고 처리한다.
렌더링 엔진 : HTML/CSS를 파싱해서 사용자가 요청한 특정 웹 페이지를 화면에 렌더링하는 역할을 한다.

렌더링 엔진이 하는 일

  • 브라우저는 HTML 소스코드를 파싱하고 DOM tree를 만든다.
  • 브라우저가 CSS 코드를 파싱한다.
  • render tree를 생성한다. render tree는 styles를 알고 있기 때문에 display: none 이거나 <head> 처럼 보이지 않는 요소는 포함되지 않는다.
  • render tree가 생성되면 브라우저는 render tree 노드들을 paint 할 수 있다.

script, stylesheet

스크립트

  • 스크립트가 실행되는 동안 문서의 파싱은 중단된다.
  • defer로 표시하면 문서 파싱이 완료된 후 실행된다.
  • async로 표시하면 비동기로 실행된다.

스타일시트

  • 스타일시트는 DOM 트리를 변경하지 않기 때문에 문서 파싱을 중단하지 않는다.

Repaint & Reflow & Composite

  • reflow (layout) : render tree의 일부는 revalidated / recalculated 되어야 한다.
    • position(위치)이나 geometries(기하학적 요소) 재계산
    • reflow는 user-blocking operation이므로 최적화를 위해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repaint (redraw) : 노드 위치 변경 또는 스타일 변경에 의해 화면에서 업데이트 되어야 한다.
    • visibility 변경, outline 변경, background 변경 등에 의해 발생한다.
    • paint는 픽셀 파이프라인에서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부분이므로 레이어 승격 또는 애니메이션 orchestration을 통해 최적화 하는 것이 좋다.
  • composite :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페이지에서 paint 된 부분을 합치는 과정이다.
    • transform 또는 opacity 변경에 의해 발생한다.
    • will-change 또는 translateZ를 사용해서 요소를 자체 레이어로 승격할 수 있다.
      - will-change 속성을 사용하면 해당 레이어는 GPU에 업로드된다.

const bodyStyle = document.body.style; // cache

bodyStyle.padding = "20px"; // reflow, repaint
bodyStyle.border = "10px solid red"; // reflow, repaint

bodyStyle.color = "blue"; // repaint only, no dimensions changed
bstyle.backgroundColor = "#cc0000"; // repaint

bodyStyle.fontSize = "2em"; // reflow, repaint

// new DOM element - reflow, repaint
document.body.appendChild(document.createTextNode('Hello!'));

https://csstriggers.com/ 에서 브라우저 엔진 별로 layout / paint / composite를 발생시키는 css properties를 확인할 수 있다. Webkit - Safari, Blink - Chrome, Gecko - Firefox, EdgeHTML - 구Edge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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