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4_TIL

ys_sung blog·2020년 8월 4일
0
  • 유닉스 명령어에 대해서 배웠다.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과 디렉토리의 리스트를 찾는 명령어(ls), 빈 파일(touch)과 디렉토리 생성하는 명령어(mkdir) 등에 대해서 배웠다. 우분투를 설치하면서 몇 개는 자연스럽게 알게 되긴 했지만 그래도 모르는 것들이 있었다. 터미널을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하자

  • git 사용법에 대해서도 배웠다. 리모트 레파지토리에서 포크(Fork)와 클론(Clone)을 통해서 내 컴퓨터의 디렉토리에 다운로드하는 법을 배웠다. 그리고 반대로 git status -> git add -> git commit -m -> git push라는 명령어로 스테이지 에이리어에 add하고 로컬 레파지토리에 commit하고, 마지막으로 리모트 레파지토리에 push해서 다른 사람들도 코드를 볼 수 있도록 업로드하는 법을 배웠다.

  • 코플릿 문제를 복습하였다. 주로 반복문 문제를 공부했는데, 아주 어려웠다. 특히 숫자를 인자로 받아서 그 숫자가 소수인지 아닌지를 불리언으로 리턴하는 문제가 특히 어려웠다.
    그래도 알게 된 것.

  1. 이중 for문을 디버깅해보면서 어떤 순서로 반복하는지 알았다. (첫번째 반복문 1 - 두번째 반복문 12345 - 첫번째 반복문 2 - 두번째반복문 12345 ...)
  2. 반복문의 초기화, 조건문, 증감문이 어떤 순서로 실행되는지 알게되었다. for문에 진입할 때는 초기화를 실행하고, 반복하는 과정에서는 조건문과 증감문을 번갈아가며 확인한다. 초기화->조건문->반복->증감문->조건문, 그리고 이중for문의 경우에는 더 상위의 for문과 번갈아 코드가 실행되면서 초기화부분이 반복적으로 실행된다는 것도 알았다.
  • Javascript koans 코드스테이츠의 레파지토리에서 클론하여 내 디렉토리에 내려받고 문제를 풀어서 push까지 하는 과정까지가 과제였다. 그동안 배운 자바스크립트의 문법들을 점검함과 동시에, 실제 워크플로우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 같은 과제 같다고 생각했다. 오늘은 복습에 시간을 많이 써서 많이 하지 못했다. 내일 많이 따라잡아야겠다.

  • 다른 분들에 비해 나의 진도가 느린 것 같아 걱정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