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아키텍처의 한 형식
- Rest는 네트워크 상에서 Client와 Server 사이의 통신 방식 중 하나이다.
✔︎ 구체적인 개념
- HTTP URI를 통해 자원(Resource)을 명시하고, HTTP method(POST, GET, PUT, DELETE)를 통해 해당 자원에 대한 CRUD Operation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
- 자원의 표현에 의한 상태(정보) 전달
ex) 학생 목록 가져오기 => GET /students
ex) 학생 조회 => GET /students/:id
✔︎ 장단점
- 장점
- HTTP 표준 프로토콜에 따르는 모든 플랫폼에 사용이 가능하다
- Hypermedia API의 기본을 충실히 지키면서 범용성을 보장한다.
- REST API 메시지가 의도하는 바를 명확하게 나타내므로 의도하는 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명확하게 분리한다.
- 단점
- 표준이 존재하지 않는다
-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가 4가지 밖에 없다.
- 구형 브라우저가 아직 제대로 지원해주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 브라우저를 통해 테스트할 일이 많은 서비스라면 쉽게 고칠 수 있는 URL보다 Header 값이 왠지 더 어렵게 느껴진다.
✔︎ REST가 필요한 이유
-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등장
- 서버 프로그램은 다양한 브라우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통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REST 구성 요소
- 자원(Resource): URI
- 모든 자원에 고유한 ID가 존재하고, 이 자원은 Server에 존재한다.
- 자원을 구별하는 ID는 HTTP URI다.
- Client는 URI를 이용해서 자원을 지정하고 해다 자원의 상태에 대한 조작을 Server에 요청한다.
- 행위(Verb): HTTP Method
- HTTP 프로토콜의 Method를 사용한다
- GET, POST, PUT, DELETE
- 표현(Representation of Resource)
- Client 가 자원 상태(정보)에 대한 조작을 요청하면 Server는 이에 대한 적절한 응답(Representation)을 보낸다.
- REST에서 하나의 자원은 JSON, XML, TEXT 등 여러 형태의 Representation으로 나타내어 질 수 있다.
- JSON 혹은 XML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 REST 특징
- Server-client(서버-클라이언트 구조)
- 자원이 있는 쪽이 Server, 자원을 요청하는 쪽이 Client가 된다
- REST Server: API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로직 처리 및 저장을 책임진다.
- Client: 사용자 인증이나 context(세션, 로그인 정보) 등을 직접 관리하고 책임진다.
- 서로 간 의존성이 줄어든다
- Stateless(무상태)
- HTTP 프로토콜은 Stateless Protocol이므로 REST 역시 무상태성을 갖는다 .
- Client의 context를 Server에 저장하지 않는다.(세션과 쿠키와 같은 정보를 신경쓰지 않는다)
- Server는 각각의 요청을 별개의 인식하고 처리한다.
- 각 API 서버는 Client의 요청만을 단순 처리한다.
- 즉, 이전 요청이 다음 요청의 처리에 연관되어서는 안된다.
- 이는 Server의 처리 방식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부담을 줄이며 서비스의 자유도를 높인다.
- Cacheable(캐시 처리 가능)
- 캐시 사용을 토애 응답시간이 빨라지고 REST Server 트랙잭션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 응답시간, 성능, 서버의 자원 이용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
- Layered System(계층화)
- Client는 REST API Server만 호출한다.
- REST Server는 다중 계층으로 구성될 수 있다
- API Server는 순수 비즈니스 로직을 수행하고 그 앞단에 보안, 로드밸런싱, 암호화, 사용자 인증을 축하여 구조상의 유연성을 줄 수 있으며 확장성과 보안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PROXY, 게이트웨이 같은 네트워크 기반의 중간 매체를 사용할 수 있다.
- Code-On-Demand(Optional)
- Server로부터 스크립트 받아서 Client에서 실행된다
- Uniform Interface(인터페이스 일관성)
- URI로 지정한 Resource에 대한 조작을 통일되고 한정적인 인터페이스로 수행한다.
- HTTP 표준 프로토콜에 따르는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특정 기술에 종속되지 않는다.)
✔︎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