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 워크 보충 IP, MAC, PORT, SOCKET

yshjft·2022년 11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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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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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 Internet Protocol
  • 다른 기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

IP 주소

네트워크에서 기기들이 서로를 인식하고 통신하기 위해 사용하는 식별 번호

IPv4

  • 32비트 방식(8비트 4개로 이루어져있다)
  • 최대 12자리의 번호로 이루어져 있다.
  • ex) 0.0.0.0 ~ 255.255.255.255
  • 현재 인터넷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할당할 수 있는 주소가 줄어들고 있다.

Network Address & Host Address

  • Network Address
    • 그룹
    • 네트워크를 식별하기 위함
  • Host Address
    • 개인
    • 네트워크 내의 호스트를 식별하기 위함

클래스 할당 방식

  • 현재 사용하고 있지 않은 주소 할당 방식
  • 클래스별로 사용할 수 있는 Network Address와 Host Address가 정해져 있다.
  • 주소 낭비 발생
  • 클래스 할당 방식 참고

CIDR(Class Inter Domain Routing)

  • 현재 사용하고 있는 주소 할당 방식
  • 유연하게 자신이 원하는 Network Address와 Host Address를 나눌 수 있다.
  • (IP주소)/(서브넷 마스크)
    • IP 주소(IPv4)는 4개의 Octet(8bit)으로 구성
    • 서브넷 마스크만큼 이후의 비트부터는 전부 사용할 수 있다.
    • ex) 143.7.65.203/24
      • 사용 가능 범위 : 143.7.65.0 ~ 143.7.65.255
      • Network Address : IP의 앞에 24자리
      • Host Address : IP의 마지막 8자리
  • CIDR 참고

IPv6

  • IPv4 주소체계를 128비트 크기로 확장한 차세대 IP 주소

Public IP VS Private IP

Public IP

  • 공인 IP
  • 외부에 공개되어 있는 IP 주소
  • 전세계에서 유일
  • 공인 IP가 공개되기 때문에 다른 기기에서 접근 가능한 것

Private IP

  • 사설 IP
  • 네트워크 안에서 내부적으로 사용되는 주소(외부에서는 알 수가 없다 )
  • 하나의 네트워크 안에서 유일
  • 공인 IP가 할당된 라우터나 공유기를 통해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에 사설 IP가 할당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공인IP를 사설IP로 바꿔주거나 사설IP를 공인IP로 바꿔주는 기술

유동 IP, 고정 IP

유동 IP, 고정 IP 참고

유동 IP

장비에 고정적으로 IP를 부여하지 않고 컴퓨터를 사용할 때 남아 있는 IP 중에서 돌아가면서 부여하는 IP를 뜻

고정 IP

고정 IP는 컴퓨터에 고정적으로 부여된 IP로 한번 부여되면 IP를 반납하기 전까지는 다른 장비에 부여할 수 없는 IP 주소

MAC address

  • 하드웨어 주소, 물리적 주소, 이더넷 주소
  • 컴퓨터의 고유한 물리적 주소
  • 네트워크 통신을 하는 하드웨어에 할당된 주소
  • Data Link Layer에서 사용
  • ARP를 이용해 IP로 MAC 주소를 알 수 있다.
  • IP 주소는 변동 가능성 있으므로 절대 변하지 않는 MAC 주소가 필요

IP address VS MAC address

  • IP 주소는 전체적인 방향을 알려주는 역할(전체적인 최적의 경로를 찾기 위한 역할, IP 주소만으로는 데이터를 전달 할 수 없다)
  • MAC 주소는 인접한 기기로 이동하기 위해 사용(인접한 기기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 인접하지 않은 기기에 대해 MAC 주소로만 데이터를 전달할 수 없다.)

MAC address 참고1
MAC address 참고2
MAC address 참고3

PORT, SOCKET

PORT, SOCKET 참고

PORT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프로세스를 식별하기 위해 호스트 내부적으로 프로세스가 할당받는 고유한 값

SOCKET

  • 프로세스가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 반드시 열어야 하는 창구
  • 통신의 종착점
  • 보내는 쪽 받는 쪽 모두 열어야 한다.
  • 하나의 프로세스에 같은 포트를 가지고 여러개의 소캣을 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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