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2기] TIL 15일차

Song·2021년 6월 21일
0

회고록

목록 보기
35/47

Today I Learned 15일차

  1. 알고리즘 ing
  2. 그래프
  3. 느낀점

1. 알고리즘 ing

문제 코드문제명
1874스택 수열
1021회전하는 큐
18258큐 2
1260DFS와 BFS

2. 그래프

특징

  • 그래프는 연결 관계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자료구조다.

사용되는 용어

  • 노드(Node) : 연결 관계를 가진 각 데이터 (aka 정점(vertex))
  • 간선(Edge) : 노드 간의 관계를 표시한 선
  • 인접 노드(Adjacent Node) : 간선으로 직접 연결된 노드(또는 정점)

종류

  • 무방향 그래프 (방향이 없는 간선)
  • 유방향 그래프 (방향이 있는 간선, 각 한 방향으로만 진행 가능)

표현 방법

인접 행렬

  • 2차원 배열로 그래프의 연결 관계를 표현
  • 즉각적으로 연결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나 모든 조합의 연결 여부를 저장하기 때문에 공간을 많이 사용한다.
graph = [
    [False, True, False, False],
    [True, False, True, False],
    [False, True, False, True],
    [False, False, True, False]
]

인접 리스트

  • 링크드 리스트로 그래프의 연결 관계를 표현
  • 즉각적으로 연결 여부를 확인하는 대신 각 리스트를 돌아봐야 하지만 모든 조합의 연결 여부를
    저장할 필요가 없으니 비교적 공간을 덜 사용한다.
graph = {
    0: [1],
    1: [0, 2],
    2: [1, 3],
    3: [2]
}

3. 느낀점

오늘 처음으로 내가 실제로 공부하는 시간을 타이머로 기록해보았다. 밥먹는 시간, 화장실 가는 시간 등등 잡다한 시간들은 제외한 순수 내가 공부에 집중한 시간.
결과는 충격적이였다. 내가 생각한 시간보다 너무 짧아서..
안그래도 매번 회고록을 쓸 때마다 한게 없다고 느꼈는데
단순히 심리적인 요인때문이 아니라 진.짜. 내가 한게 없었던거다.

그래도 지금이라도 알아서 다행이다. 덕분에 오늘 하루는 평소보다 생산적이게 보낼 수 있었다. 오늘부터 한시간마다 타이머를 맞추며 공부를 하고 있는데 이게 없었다면 나는 15,20분 공부 & 30분 놀고를 반복했을 것이다..

겅부..열심히 하즈아^^..

profile
Learn From Yesterday, Live Today, Hope for Tomorrow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