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전쟁-전투

유승선 ·2022년 5월 26일
0

백준

목록 보기
3/64

두번째로 풀어보는 백준문제이다. 일단 당분간은 리트코드 보다는 이렇게 Visual Studio IDE 를 사용하면서 푸는 백준 위주의 문제를 풀것이고 블로그를 업데이트 할것이다. 백준에서 나오는 추천 문제는 제목이 어그로가 상당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번 문제는 그냥 단순 탐색 문제이다.

만약에 리트코드나 프로그래머스 같은 환경이었다면 Matrix 가 주어지고 N 과 M또한 변수로 주어지기 때문에 그거 그대로 쓰면 되지만 백준의 경우는 인풋이나 Matrix 예제도 내가 다 만들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 문제는 그냥 리트코드에 Count Number of Islands 같은 탐색 문제이고 W의 힘을 계산하는 공식과 B의 힘을 계산하는 공식을 이용해 답을 출력하면 됐었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쉬운 문제에 엄청나게 많은 분노를 느꼈었는데...

7시간 전부터 엄청나게 많은 틀린답을 만들어냈다. 난 이런 유형의 문제 엄청 많이 풀어봐서 자신 있었는데 왜 틀린지도 모르겠고 예제 같은것도 없고...근데 고쳐도 계속 틀렸다고만 나오니깐 정말 인생을 부정당한 기분이었다. 내 코딩 인생...

그래서 내 풀이과정을 정말로 유심히도 보고 다른 사람의 풀이 과정도 봤는데 내꺼와 별반 다를게 없어서 진짜 너무나도 멘붕에 빠졌고 확인한 결과,

INPUT() 함수가 아닌 Solution() 함수에서 내가 cin 을 했던게 내 실수였다. 추가적으로 문제를 자세히 읽어보면 가로가 N 세로가 M 이라 나와있는데 내가 반대 방향으로 생각했던것도 문제였다. 원래 기존에 쓰던 사이트에서는 세로는 다 N 가로는 M이여서 아예 생각도 못했던거같다. cin >> 의 원리를 내가 아예 생각을 못한거같은 느낌이드는데 연속적으로 cin>> 을 해줘야지 인풋이 들어가지 저렇게 띄어가지고 cin >> 을 해주면은 완전 다른 인풋이 들어간거였다.

진짜 너무나도 바보같은 실수로 시간을 너무 버렸다 생각하니깐 화가 나지만...앞으로는 조심하면서 써야겠다.

배운점:
1. Input() 함수에서 필요한 정보 다 만들기
2. Solution() 함수는 따로 쓸것

profile
성장하는 사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