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Chapter 5. 형식 맞추기

joyful·2024년 8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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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앞서

이 글은 개발자 필독서인 클린 코드를 읽으며 습득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모든 출처는 해당 저서에 있습니다.


  • 코드가 어수선해 보인다면 독자들은 프로젝트의 다른 측면도 무성의한 태도로 처리했으리라 생각하게 된다.
  • 코드 형식을 맞추기 위한 규칙을 정하고, 규칙을 따르도록 한다.
    • 팀의 경우, 팀과의 합의를 통하여 규칙을 정하고 모두 따라야 한다.
    • 필요하다면 규칙을 자동으로 적용하는 도구를 활용한다.



1. 형식을 맞추는 목적

  • 코드 형식은 중요하다. 이는 의사소통의 일환이며, 개발자의 일차적인 의무다.
  • 구현 스타일과 가독성 수준은 유지보수 용이성과 확장성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친다.



2. 적절한 행 길이를 유지하라

  • 대부분 200줄 정도인 파일로도 커다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아무리 길어도 500줄은 넘기지 않도록 한다.
  • 일반적으로 큰 파일보다 작은 파일이 이해하기 쉽다.

2.1 신문 기사처럼 작성하라

  • 이름은 간단하면서도 설명적으로 짓는다. 이름만 보고도 올바른 모듈인지 판단할 수 있을 정도로 신경써서 짓도록 한다.
  • 소스파일 첫 부분은 고차원 개념과 알고리즘을 설명한다.
  • 아래로 내려갈 수록 의도를 세세하게 묘사한다.
  • 마지막에는 가장 저차원 함수와 세부 내역을 작성한다.
  • 길이는 너무 길지 않게 작성하도록 한다.

2.2 개념은 빈 행으로 분리하라

  • 대부분의 코드는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읽힌다.
  • 각 행은 수식이나 절을 나타내고, 행 묶음은 완결된 생각 하나를 표현한다.
  • 생각 사이는 빈 행을 넣어 분리하도록 한다.
    ex) 패키지 선언부, import 문, 각 함수 사이
    • 빈 행은 새로운 개념을 시작한다는 시각적 단서를 제공한다.

      package fitnesse.wikitext.widgets;
      
      import java.util.regex.*;
      
      public class BoldWidget extends ParentWidget {
      	public static final String REGEXP = "'''.+?'''";
          private static final Pattern pattern = Pattern.compile(
              	"'''(.+?)'''", Pattern.MULTILINE + Pattern.DOTALL
          );
          
          public BoldWidget(ParentWidget parent, String text) throws Exception {
          	super(parent);
              Matcher match = pattern.matcher(text);
              match.find();
              addChildWidgets(match.group(1));
          }
          
          public String render() throws Exception {
          	StringBufer html = new TringBuffer("<b>");
              html.append(childHtml()).append("</b>");
              return html.toString();
          }
      }
    • 빈 행으로 분리하지 않을 경우, 코드 가독성이 떨어지게 된다.

      package fitnesse.wikitext.widgets;
      import java.util.regex.*;
      public class BoldWidget extends ParentWidget {
      	public static final String REGEXP = "'''.+?'''";
          private static final Pattern pattern = Pattern.compile(
              	"'''(.+?)'''", Pattern.MULTILINE + Pattern.DOTALL
          );
          public BoldWidget(ParentWidget parent, String text) throws Exception {
          	super(parent);
              Matcher match = pattern.matcher(text);
              match.find();
              addChildWidgets(match.group(1));
          }
          public String render() throws Exception {
          	StringBufer html = new TringBuffer("<b>");
              html.append(childHtml()).append("</b>");
              return html.toString();
          }
      }

2.3 세로 밀집도

세로 밀집도는 연관성을 의미한다. 서로 밀접한 코드 행은 세로로 가까이 놓도록 한다.

💻 개선 전

public class ReporterConfig {
	/**
     * 리포터 리스너의 클래스 이름
     */
    private String m_className;
    /**
     * 리포터 리스너의 속성
     */
    private List<Property> m_properties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Property(Property property) {
    	m_properties.add(property);
    }
}
  • 의미 없는 주석으로 인스턴스 변수를 떨어뜨려 놓아 코드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조금 더 걸린다.

💻 개선 후

public class ReporterConfig {
	private String m_className;
    private List<property> m_properties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Property(Property property) {
    	m_properties.add(property);
    }
}
  • 코드가 한눈에 들어온다.

2.4 수직 거리

  • 서로 밀접한 개념은 세로로 가까이 두어야 하며, 한 파일에 속해야 한다.
  • 세로 거리로 연관성을 표현한다.
    • 연관성 : 한 개념을 이해하는 데 다른 개념이 중요한 정도
    • 연관성이 깊은 두 개념이 가까이 있어야 코드를 읽는 사람이 편리하다.

2.4.1 변수 선언

  • 변수는 사용하는 위치에 최대한 가까이 선언한다.
  • 지역 변수는 각 함수 맨 처음에 선언한다.
  • 루프를 제어하는 변수는 루프 문 내부에 선언한다.
    public int countTestCases() {
    	int count = 0;
      	for (Test each : tests) {
          count += each.countTestCases();
        }
        return count;
    }
  • 긴 함수라면 블록 상단이나 루프 직전에 변수를 선언해도 괜찮다.
    ...
    for( XmlTest test : m_suite.getTests()) {
    	TestRunner tr = m_runnerFactory.netTestRunner(this, test);
      	tr.addListener(m_testReporter);
      	m_testRunners.add(tr);
      
      	invoker = tr.getInvoker();
      
      	for (ITestNGMethod m : tr.getBeforeSuiteMethods()) {
      		beforeSuiteMethods.put(m.getMethod(), m);
      	}
      
      	for (ITestNGMethod m : tr.getAfterSuiteMethods()) {
      		afterSuiteMethods.put(m.getMethod(), m);
      	}
    }

2.4.2 인스턴스 변수

  • 인스턴스 변수는 클래스 맨 처음에 선언하며, 변수 간에 세로로 거리를 두지 않는다.
    • 잘 설계한 클래스는 대다수의 클래스 메소드가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 잘 알려진 위치에 인스턴스 변수를 모아 변수 선언을 찾는 위치를 알기 쉽도록 한다.

2.4.3 종속 함수

  • 한 함수에서 다른 함수를 호출하는 경우, 두 함수를 세로로 가까이 배치한다.
  • 또한 호출하는 함수를 호출되는 함수보다 먼저 배치한다.
    • 호출되는 함수를 찾기가 쉬워지며, 모듈 전체의 가독성이 향상된다.

2.4.4 개념적 유사성

  • 친화도가 높을수록 코드를 가까이 배치한다.
    • 한 함수가 다른 함수를 호출하는 경우
    • 함수가 함수의 외부 변수를 사용하는 경우
    • 비슷한 동작을 수행하는 함수군
      public class Assert {
      	static public void assertTrue(String message, boolean condition) {
          	if (!condition) {
              	fail(message);
              }
          }
          
          static public void assertTrue(boolean condition) {
          	assertTrue(null, condition);
          }
          
          static public void assertFalse(String message, boolean condition) {
          	assertTrue(message, !condition);
          }
          
          static public void assertFalse(boolean condition) {
          	assertFalse(null, condition);
          }
      }
      ...
      • 명명법이 같고, 기본 기능이 유사하고 간단함
      • 종속적인 관계가 없더라도 가까이 배치해야 함

2.5 세로 순서

  • 함수 호출 종속성을 아래 방향으로 유지한다.
    • 소스 코드 모듈이 고차원에서 저차원으로 자연스럽게 내려간다.
  • 가장 중요한 개념을 가장 먼저 표현한다.
    • 세세한 사항은 최대한 배제하며, 세세한 사항은 가장 마지막에 표현한다.
    • 독자들이 소스 파일에서 개념을 파악하기 쉬워진다.



3. 가로 형식 맞추기

짧은 행이 바람직하다. 20자에서 60자 사이를 권장하며, 아무리 길어도 120자는 넘지 않도록 한다.


3.1 가로 공백과 밀집도

  • 공백을 사용해 밀접/느슨한 개념을 표현한다.
  • 할당문의 경우, 왼쪽 요소와 오른쪽 요소가 분명히 나뉘므로 공백을 넣도록 한다.
    int lineSize = line.length();
  • 함수 이름과 이어지는 괄호 사이에는 공백을 없애도록 한다.
    • 함수와 인수는 서로 밀접하며, 공백을 넣을 경우 한 개념이 아닌 별개로 인식하게 된다.
      private void measureLine(String line) { ... }
  • 괄호 안 인수는 공백으로 분리하여 인수가 별개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recordWidestLine(lineSize);
  • 연산자 우선순위를 강조하는 경우 공백을 사용한다.
    public class Quadratic {
    	public static double root(double a, double b, double c) {
      	double determinant = determinant(a, b, c);
          return (-b + Math.sqrt(determinant)) / (2*a);
      }
      
      private static double determinant(double a, double b, double c) {
      	return b*b - 4*a*c;
      }
    }
    • 곱셈은 우선순위가 가장 높으므로 공백을 사용하지 않는다.
    • 항 사이는 공백을 사용한다. 이는 덧셈과 뺄셈은 우선순위가 곱셈보다 낮기 때문이다.

3.2 가로 정렬

  • 가로 정렬은 코드가 엉뚱한 부분을 강조해 진짜 의도가 가려지게 된다.
    public class FitNesseExpediter implements ResponseSender {
    	private		Socket				socket;
      	private		InputStream			input;
      	private		OutputStream		output;
      	private		FitNesseContext		context;
      	protected	long				requestParsingTimeLimit;
          
      	...
      
      	public FitNesseExpediter(Socket			 s,
          						 FitNesseContext context) throws Exception {
      		this.context =			 context;
          	socket =				 s;
          	input =					 s.getInputStream();
          	output =				 s.getOutputStream();
          	requestParsingTimeLimt = 10000;
      	}
    }
    • 변수 유형은 무시하고 변수 이름부터 읽게 된다.
  • 선언문과 할당문을 별도로 정렬하지 않도록 한다.
    • 가로 정렬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중대한 결함을 찾기 쉽다.
  • 정렬이 필요할 정도로 목록이 길다면 클래스를 쪼개야 한다.

3.3 들여쓰기

  • 소스 파일은 계층이 존재한다.

    파일 전체 ⊃ 파일 내 개별 클래스 ⊃ 클래스 내 각 메소드 ⊃ 블록 내 블록

    • 계층에서 각 수준은 이름을 선언하는 범위이자 선언문과 실행문을 해석하는 범위이다.
  • 범위(scope)로 이루어진 계층을 표현하기 위해 코드 들여쓰기를 한다.

    • 들여 쓰는 정도는 계층에서 코드가 자리 잡은 수준에 비례한다.

      수준들여쓰는 정도비고
      파일들여쓰지 않음클래스 정의
      클래스 내 메소드클래스보다 한 수준 들여씀
      메소드 코드메소드 선언보다 한 수준 들여씀
      블록 코드블록을 포함하는 코드보다 한 수준 들여씀
    • 왼쪽으로 코드를 맞춰 코드가 속하는 범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 이를 통해 구조가 한 눈에 들어와 파악하기 쉬워진다.

3.3.1 들여쓰기 무시하기

  • 한 행에 범위를 뭉뚱그린 코드는 피한다.

    public class CommentWidget extends TextWidget {
    	public static final String REGEXP = "^#[^\r\n]*(?:(?:\r\n)|\n|\r)?";
      
      	public CommentWidget(ParentWidget parent, String text){super(parent, text);}
      	public String render() throws Exception {return ""; }
    }
  • 들여쓰기로 범위를 제대로 표현하도록 한다.

    public class CommentWidget extends TextWidget {
    	public static final String REGEXP = "^#[^\r\n]*(?:(?:\r\n)|\n|\r)?";
      
      	public CommentWidget(ParentWidget parent, String text) {
        	super(parent, text);
        }
        
      	public String render() throws Exception {
        	return "";
        }
    }

3.4 가짜 범위

  • 빈 블록은 올바로 들여 쓰고 괄호로 감싼다.
  • 세미콜론(;)은 새 행에 제대로 들여 써서 넣어주어 눈에 잘 띄도록 한다.
    while (dis.read(buf, 0, readBufferSize) != -1)
    	;



4. 팀 규칙

  • 팀에 속한다면 팀 규칙에 따라야 한다.
  • 팀은 한 가지 규칙에 합의해야 하며, 모든 팀원은 그 규칙을 따라야 한다.
    • 이는 소프트웨어의 일관적인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좋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읽기 쉬운 문서로 이루어진다.
    • 스타일이 일관적이고 매끄러워야 한다.
    • 한 소스 파일에서 보았던 형식이 다른 소스 파일에도 쓰이리라는 신뢰감을 주어야 한다.

📖 참고

  • 로버트 C. 마틴, 『Clean Code 클린 코드 애자일 소프트웨어 장인 정신』, 박재호·이해영 옮김, 케이앤피북스(2010), p125-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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