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래머스 / PYTHON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yujeongkwon·2022년 1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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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 PYT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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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li 리스트가 인형을 뽑은 후 인형을 쌓아 놓는 바구니이다.
li[-1]을 해주지 않았을 때 if li[-1] == board[j][i]: 부분에서 리스트 범위 오류가 나서 try 문을 쓸까하다가 그냥 count 세는데는 문제 없도록 첫 리스트는 -1로 저장해주었다.

내 코드 (2021 때랑 비슷함)

def solution(board, moves):
    count = 0
    li = [-1]
    for i in moves:
        i -= 1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i] != 0:
                if li[-1] ==  board[j][i]:
                    count += 2
                    li.pop()
                else :
                    li.append(board[j][i])
                board[j][i] = 0
                break
                
    return cou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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