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래밍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OOP) 절차적 프로그래밍(PP)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반대 개념이 절차지향인 것은 절대 아닙니다. 프로그래밍 접근 방법이 절차적 프로그래밍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함수를 만들어 쓰는 것이고, 객체지향은 데이터와 함수를 묶어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쓰는 것입니다.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대표적인 것이 C이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Java입니다.
객체지향 언어와 절차적 언어를 구분하는 방법은 아래 기준으로 나눠집니다. 아래의 기준을 만족한다면 객체지향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객체를 조립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조립식 프로그래밍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아지고 중복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즉, 클래스라는 틀로 객체(인스턴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클래스는 설계도이고, 객체는 이 설계도로 구현한 대상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