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29일 수 눈/비 💠
프롤로그
2주간의 데이터베이스 수업이 끝나고 자바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익숙하지 않지만 빨리 익숙해지기 위해서 복습해보겠습니다.
JAVA
- 자바란?
: 사람이 컴퓨터와 대화를 나누기 위한 고급언어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한 가지
- 특징
- 운영체제에 독립적
- 객체지향언어
- 자동 메모리 관리(Garbage Collection)
- 멀티쓰레드를 지원
JAVA에 대해 자세히 배우기 전에 설치 과정부터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JAVA 설치 및 실행>
- www.oracle.com 오라클 사이트에 접속하여 JDK(Java Development Kit) 설치
- Eclipse 설치: 자바개발을 위한 툴
- Hello.java 파일 생성
- Hello.java를 출력하는 Java 소스코드 작성
class Hello{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Hello Java!!");
}//main 코드 종료 지점
}//class 종료 지점
- javac Hello.java : javac.exe 실행 명령어 --컴파일 실행
- Java Hello : java.exe 실행 명령어
변수(Variable)란?
-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 저장된 값을 가지고 활용하기 위한 용도
- 변수 사용(변수 선언)
1) 타입 변수명;
-- int score;
score = 100;
2) 타입 변수명 = 값; -- 초기화
-- int score = 100;
***초기화 :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
<Java 명명규칙>
-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
-- True와 true는 서로 다른 것으로 간주된다.
-
예약어(Reserved word)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 true는 예약어라 사용할 수 없지만, True는 가능하다.
-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 된다.
-- top10은 허용하지만, 7up은 허용되지 않는다.
-
특수문자는 ‘_’와 ‘$’만을 허용한다.
-- $harp은 허용되지만 S#arp는 허용되지 않는다.
<개발자간 명명규칙>
-
카멜표기법(camelCase)
-- 단어가 합쳐진 부분마다 맨 처음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
EX) firstName, lastName, intValue 등
-
스네이크표기법(snake_case)
-- 단어가 합쳐진 부분마다 중간에 언더라인을 붙여 표기
-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한다. 단어는 ‘_’로 구분한다.
-- PI, MAX_NUMBER
<변수의 타입>
- 값을 저장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문자, 숫자 등 어떠한 값을 저장할 수 있는지 타입을 지정해야함
- 타입
- 문자 : char
- 숫자 : 정수 : byte, short, int, long
실수 : float, double
- 논리 : boolean (true/false)
- 기본형(Primitive type)
- 8개 (boolean, char,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 실제 값을 저장
- 참조형(Reference type)
-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String, System 등)
- 객체의 주소를 저장
<콘솔출력>
- System.out.print();
: Console에 문자열 출력
- System.out.println();
: Console에 문자열 출력하고 마지막에 줄바꿈
- System.out.printf();
: Console에 정해진 형식에 맞춰 문자열 출력
<콘솔입력>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 String input = sc.next();
: 띄어쓰기(공백)기준으로 문자를 입력
- String input = sc.nextLine();
: 문장(enter)기준으로 문자를 입력
- int input = nextlnt(); //sc.nextFloat()... 등
: 띄어쓰기(공백)기준으로 타입에 맞는 값 입력
프로그래밍을 위한 필수 4가지 항목
1. output(결과물) → out(출력)
- 무엇인가 수행하거나 또는 실행하거나 등 필요에 따른 자료를 출력할 수 있도록 만드는 내용이나 결과물
- 프린트, 모니터(글, 그림, 실행했을 시 결과), 계산기 화면, 알림소리(스피커 나오는 소리들), 화면, 진동
- ATM(돈, 영수증, 소리, 화면)
- 출력문(*)
2. 이벤트, 행위시작점 -> in(입력)
- 무엇인가를 입력하여 기기나 장비, 또는 특정 프로그램들이 수행될 수 있는 값을 입력하기 위한 수단, 내용
- 키보드, 마우스, 터치패드
- 입력문(*)
3. 이벤트 처리 행위 -> 조건
- 특정 행위나 특정 이벤트가 발생될 시에 그 행위에 맞는 동작을 수행시키도록 하는 행위들
- 조건문(*)
- 반복처리 -> 반복
- 특정 행위나 특정 이벤트가 무한히 반복되는 행위들(단, 특정 조건과 부합되면 반복을 멈출 수 있음)
- 반복문(*)
<컴퓨터 상에서 특정 값을 메모리에 저장하는 행위>
- 변수 선언(메모리에 값을 저장할 공간 할당) - 값을 바꿀 수 있냐 (변화되는 값)
- 상수 선언(메모리에 값을 저장할 공간 할당) - 값을 한번 설정하면 바꿀 수 없냐 (고정되는 값)
<예제>
계산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래서 정수로 이루어진 숫자 2가지를 입력하면 그 2가지 숫자에 합을 표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
2가지 숫자에는 하나는 5, 하나는 7이다.
그래서 결과값이 12가 나오는 프로그램을 구현하고자 한다.
<예제>
4가지 실수에 관해서 사칙연산 값 계산
반복문
<예제>
1에서 부터 100까지 숫자를 더하고 싶다.
더한 결과값을 더할때 마다 출력하고 싶다.
<예제>
이어서 구구단 연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자
<* 찍기 문제>
아직 열심히 배우고 있는 쌩초보자라서 응원과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