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edge 경계 부분을 찾는 필터에 대해서 알아볼것입니다!먼저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해본다면 사물의 경계는 어떻게 찾을까요?저라면,, 주변의 값보다 어떤 특별한 값을 갖는 부분을 사물의 경계라고 가정할 것입니다!edge 필터는 각각의 픽셀의 변화값 (미분값!) 을
우리가 정갈하게 앞머리를 짜르기 위해서는 삐죽나와있는 머리카락을 보통 보이는 머리카락과 길이와 맞게 짜르는 것처럼 (비유가 적절한가..) 가우시안 필터도 마찬가지로 평균적인 값보다 뛰어넘는 값들을 정리하기 위해 쓰이는 필터입니다. 이는 가우시안 블러의 식이며 한 픽
Fragment Shader에 noise를 추가하는 법에 대해 알아볼것이다.먼저 우리는 noise를 추가하기 위해선 noise전 렌더링할 모델의 좌표, 즉 texture이 필요하게 된다.그렇기에 우리는 이 챕터에선 여러개의 pass 와 FBO을 사용함을 명심하자No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