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Ⅱ 정리 - (7) : 익명 클래스

DongGyu Jung·2022년 1월 28일
0

자바(JAVA)

목록 보기
19/60
post-thumbnail

🏃‍♂️ 들어가기 앞서..

본 게시물은 스터디 활동 중에 작성한 게시물로 자바의 정석-기초편 교재를 학습하여 정리하는 글입니다.
※ 스터디 Page : 〔투 비 마스터 : 자바〕

*해당 교재의 목차 순서와 구성을 참고하여 작성하며
각 내용마다 부족할 수 있는 내용이나 개인적으로 궁금한 점은
추가적인 검색을 통해 채워나갈 예정입니다.



👀 익명 클래스 (anonymous class)

이름이 없는 " 일회용 " 클래스
( " 정의 & 생성 " 동시에 )

" 단 한번사용 가능 "
" 오직 하나객체 생성 "

이름이 없기 때문에
"생성자"도 가질수 없고
조상 클래스인터페이스 이름을 사용해서 정의한다.

new 조상클래스 명 () { // 조상 이름 & 생성자 없음
    // 멤버 선언
}
new 구현 인터페이스 명 () { // 인터페이스 이름 & 생성자 없음
    // 멤버 선언
}

/* Ex */
// 클래스 명 : AnonyTest
Object iv = new Object(){ void method() {} } ; //익명클래스
static Object cv = new Object(){ void method(){} } ; //익명클래스

void myMethod() {
  Object lv = new Object(){ void method(){} } ; //익명클래스
}

위처럼 사용가능한데
이렇게 작성해서 컴파일하게 되면
AnonyTest.class / AnonyTest$1.class / AnonyTest$2.class / AnonyTest$3.class

이름이 없어서 숫자로 표기된
익명클래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생성되고 사용된 후 사라지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서의
일회성 작업의 경우에 많이 쓰인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