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mumu", "soe", "poe"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 해설진이 "soe"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soe" 선수가 1등인 "mumu"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 즉 "soe" 선수가 1등, "mumu"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
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 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players
의 길이 ≤ 50,000players[i]
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players
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players
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players[i]
의 길이 ≤ 10callings
의 길이 ≤ 1,000,000callings
는 players
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자료형 선택 실패로 시간초과한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players, String[] callings) {
List<String> playerList = new ArrayList<>(Arrays.asList(players));
for (String calling : callings) {
int index = playerList.indexOf(calling);
if (index > 0) {
Collections.swap(playerList, index, index - 1);
}
}
return playerList.toArray(new String[0]);
}
}
🤦 문제 : 효율성 통과 실패
ArrayList 배열의 시간복잡도 O(n²)
외부 루프인 for(String find : findIndex)에서 callings 배열의 길이에 비례하는 O(n)의 시간이 소요된다. 내부 루프에서는 indexOf와 swap 메서드가 사용되는데, indexOf 메서드는 최악의 경우 O(n)의 시간이 소요되고, swap 메서드는 O(1)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 과정이 callings 배열의 길이(n)만큼 반복되기 때문에
(O(n) + O(n) + O(1)) * O(n) = O(n^2)
최종적으로 O(n^2)의 시간 복잡도가 된다.
자료형을 변경하여 실제로 통과한 코드는 아래와 같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players, String[] callings) {
HashMap<String, Integer> map = new HashMap<String, Integer>();
for(int i = 0; i < players.length; i++) {
map.put(players[i], i);
}
for(int i = 0; i < callings.length; i++) {
int index = map.get(callings[i]);
String temp = players[index - 1];
players[index - 1] = players[index];
players[index] = temp;
// HashMap도 순서를 바꿔준다.
map.put(callings[i], index-1);
map.put(temp, index);
}
return players;
}
}
에효 한참 해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