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드라이븐 프로그래밍(Event-driven Programming)

김영석·2023년 3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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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드라이븐 프로그래밍

이벤트 드라이븐 프로그래밍(Event Driven Programming)은 프로그램이 이벤트에 반응하여 작동하는 방식이다. 이벤트는 주로 사용자 입력, 외부 시스템에서의 알림 또는 서비스 호출 등으로 발생한다.

예를 들어, 웹 페이지에서 버튼을 클릭하면 이벤트가 발생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해 콜백 함수(callback function)가 호출된다. 콜백 함수는 버튼 클릭 이벤트를 처리하여 다른 동작을 수행한다. 이러한 방식은 비동기적으로 수행된다. 따라서, 이벤트가 발생하면 그에 대한 즉각적인 처리가 가능하다.

이벤트 드라이븐 프로그래밍은 특히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프로그래밍에 많이 사용되는데, 예를 들어, 사용자가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키보드를 입력하는 등의 이벤트가 발생하면, 해당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는 콜백 함수를 등록하고 이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또한, Node.js와 같은 서버 측 프로그래밍에서도 사용되어 비동기적인 처리를 구현할 수 있다. 이 경우, 이벤트는 주로 외부 시스템에서의 알림이나 서비스 호출 등으로 발생한다.

하지만, 이벤트 처리 로직이 복잡해질수록 코드가 길어지고 유지보수가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디자인 패턴과 구조를 고려하여 이벤트 드라이븐 프로그래밍을 구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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