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roject 회고

Jiwon Yoo·2023년 6월 29일
0

코드스테이츠

목록 보기
5/6

WHAT I DID GOOD 👍

  • 시간 약속 지키기
  • 작업 규약 지키기 (브랜치 네이밍, css 규약, 커밋 메세지 등)
  • 회의에서 적극적인 태도 유지하기

I’LL DO BETTER 🥹

  • 백엔드와 프론트의 소통 빈도 수

내가 프론트 완장을 차다니..

얼떨결에 프리 프로젝트의 부팀장, a.k.a. 프론트 팀장이 되었다. 맡은 바만 잘 해도 반은 간다고 생각했던 나였는데.. 그래도 덕분에 여러가지를 느낄 수 있다. 그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소통’.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소통을 할 수 있을까를 많이 고민하게 되었다. 개개인과의 소통, 프론트와의 소통, 프론트와 백의 소통. 이렇게 세가지를 신경써야하니 효율이 중요할 수 밖에 없더라. 앞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 📕 협업툴을 적극 활용한 문서화 작업으로 전부 기록으로 남겨야겠다.
  • 📝 프론트에서 필요한 정보나 데이터가 뭔지 제대로 파악해 백에 전달해야겠다.
    모두가 두 번, 세 번 일하지 않도록!

팀장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소통 능력이라고 생각하게된 아쉬움이 남는 프리 프로젝트였지만 더 발전할 메인 프로젝트가 있으니..! 우리 모두 화이팅 💪

에러가 터지면, 내 속도 터지고!

백엔드와 프론트 작업이 어느 정도 되어 처음 연결을 했을 때, 예상과 각오가 충분히 되어있다고 생각했던 것은 나의 오만이었다.. 🙃 CORS 에러로 콘솔은 피바다.. 초반에는 진도를 나가질 못했다. 반나절 정도는 프론트, 백엔드 CORS 에러 해결을 위한 구글링으로 보냈던 것 같다.

그래도 백엔드, 프론트 모두 모여 화면을 공유하면서 실시간으로 처리한 것이 신의 한 수라고 생각한다. 집단 지성이랄까.. 어찌저찌 해결이 되긴 되더라. 다같이 답답했을텐데 인내하고 유쾌한 분위기가 유지된 덕에 프로젝트를 끝마칠 수 있었다.

메인에서 만날 CORS 에러는 보다 빨리 처리할 수 있길 바라며! 잠시만 안녕, CORS 에러!

profile
새싹 개발자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