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회고

Youngmin Ryou·2024년 1월 7일
0

회고록

목록 보기
1/1

title{: width="100" height="100"}

내가 맡은 일(역할, 책임)

학교

  • GDSC 부회장
  • GDSC 백엔드 팀 멤버
    • BAI 백엔드 개발
  • 수문연 동아리원
  • VL Lab 개별연구생

회사/업무

  • 액트노바 Researcher
  • 액트노바 - SSL 연구

내가 한 일(어떤 것이든 기록할 만한 것)

  • 학기 중 프로젝트와 기말 시험을 마무리하고 학기를 어쨌든 마무리함.
  • 액트노바 ML Team Lead 직무 인수인계
  • 스위트스팟과 1-2월 인턴십 계약
  • 형용준 교수님, 창디 팀 멤버와 사이드 프로젝트 시작
  • MLOps 강의 수강 중
  • BAI 백엔드 개발
    • budget API 작성
    • Authentication/authorization middleware 작성
    • S3 관련 API 개발

좋았던 것

  • 돌아 봤을 때 이것 저것 배운 것이 많았다.
    • 백엔드 개발에 대해서도 확실히 지평이 넓어졌다.
    • 개별 연구 프로젝트에서도 아직 많이 하지는 않았지만, 수월하게 PAC-bayes Generalization에 대해 공부 중이다.
    • 학기를 마무리하면서 성적은 그렇게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수학 분야에 대해서도 지식이 많이 쌓이고 실력이 업그레이드되었다고 생각이 든다.
    • GDSC 부회장으로 참여하면서 스위트스팟이라는 기회가 생겼다.
    • 액트노바에서 MLOps 강의를 사줘서 열심히 배우고 있다.
    • 창디 들으면서 그래도 인터뷰의 중요성 하나, 고객의 이해의 중요성, 문제 정의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된 것 같다.
  • 인수인계를 하면서 내가 액트노바에서 진행하던 업무를 잘 정리할 수 있었다.
  • 정말 많은 데에 발을 걸쳐 놨었는데, 인연이 확장되었다.
    • GDSC - 스위트스팟
    • 창디 - 형용준 교수님과 팀원들
    • 액트노바 - 액트노바 팀 멤버
  •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고 사람들과 관계를 쌓다 보니, 주어지는 기회가 많아졌다.

배운 것

  • 학기 중
    • TDA, 조합위상, 르베그 적분론
    •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쓸 만한 고전적 기계학습 방법들
    • 통계적 학습 방법들
    • 실험 돌리고 보고서 쓰는 스킬
  • 백엔드 개발
    • 전체적인 구조에 대해서 알아 가고 있음.
  • MLOps
  • 나의 능력 갈고 닦기
  • 어떤 기회가 주어졌을 때, 기회를 잘 평가하고 선택하기. 선택했다면, 제대로 참여하기

부족했던 것

  • 집중
    • 다양한 분야에 발을 담갔으니, 그만큼 집중은 부족했다.
  • 여유 시간
    • 나를 되돌아볼 여유 시간이 부족했다. 회고하거나 일기 쓸 시간을 만들어야겠다.
  • 운동 등 신체활동
    • 학기 중 너무 바빠져 운동하지 않다 보니 운동을 안 하게 됐다. 1월 업무를 시작하고 위치 이동이 어느 정도 루틴화되면 운동할 장소를 찾아봐야겠다.
profile
수학을 전공했습니다. AI, 데이터사이언스, 웹개발에 관련된 글을 적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