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단계적인 절차로 나누고, 각 절차를 함수나 프로시저의 형태로 구현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프로그램의 제어는 함수 호출의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이루어진다. C, Pascal 등의 언어가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을 대표하는 언어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독립적인 객체의 집합으로 나누고, 이들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각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다루는 메서드(함수)로 구성된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클래스는 객체의 특성과 행위를 정의하는 템플릿이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순수 함수의 연속으로 생각하고, 상태와 가변 데이터 변경을 피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함수를 일급 객체로 취급하여 하무스를 변수에 할당하고 다른 함수의 인자로 전달하거나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절차지향, 객체지향,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각각의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으로, 절차지향은 단계적인 절차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데이터 중심으로 접근한다.
객체지향은 독립적인 객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며, 데이터와 함수를 캡슐화하여 모듈화와 코드 재사용을 강조한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순수 함수와 불변 데이터를 중심으로 상태 변경을 피하고 함수를 일급 객체로 다룬다.
이와 같은 사항들을 참고하여 프로젝트 요구 사항과 선호도에 따라 알맞은 패러다임을 선택하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