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와 객체

HEUKWU·2023년 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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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객체 생성에 사용

객체 : 실재하는것 (사물, 개념)

객체의 생성

  •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는 참조변수 선언
    Tv t;
  • Tv객체 생성후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
    t = new Tv()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 - 멤버변수, 특성, 필드, 상태
  • 기능 - 메서드, 함수, 행위

ex) Tv
속성 - 크기, 길이, 높이, 색상, 볼륨, 채널 등
기능 - on/off, 볼륨 조절, 채널 변경 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속성과 기능을 변수와 메서드로 표현

  • 속성 -> 멤버변수
  • 기능 -> 메서드

변수

변수의 종류와 생성시기

  • 인스턴스 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만들어지기 때문에 값을 읽어오거나 저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 클래스 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언제라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된 저장공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모든 인스턴스들이 공통적인 값이 유지해야 하는 경우 클래수변수로 해야 한다.

  • 지역변수는 메서드 내에 선언되어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따라서 메서드가 종료되면 소멸되어 사용 불가하다.

메서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문장들을 하나로 묶은 것이며, 수학의 함수와 유사하다.

return문

메서드 실행중 return문을 만나면 실행중인 메서드를 종료하고 호출한 메서드로 되돌아간다.
반환값에 상관없이 모든 메서드에는 적어도 하나의 return문이 있어야한다.
하지만 반환타입이 void인 경우, 컴파일러가 return;을 자동으로 추가해주기 때문에 생략해도 된다.

매개변수

  • 기본형 매개변수 - 변수의 값을 읽기만 할 수 있다.
  • 참조형 매개변수 - 변수의 값을 읽고 변경할 수 있다

메서드의 매개변수를 기본형으로 선언하면 단순히 저장된 값만 가져오지만, 참조형으로 선언하면 객체의 주소를 알 수 있기 대문에 값을 읽어 오는 것은 물론 값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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