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Jetpack Compose로 개발하는 안드로이드 UI - 3장 정리

Delight Yoon·2023년 3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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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컴포즈 핵심 원칙 자세히 알아보기

📌 컴포저블 함수 자세히 살펴보기

컴포저블 함수의 구성 요소

Compose App의 UI는 UI를 그리는 Composable이 작성된 Composable 함수를 호출하여 만들어진다.

Composable 함수 : @Composable 어노테이션을 포함하는 코틀린 함수.

@Composable : Composable 어노테이션은 Compose 컴파일러에게 해당 함수가 데이터를 UI 요소로 변환한다는 것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Composable을 사용하여 UI를 그리기 위해 Composable 함수를 작성한다면, 반드시 어노테이션이 작성되어야 한다.

Composable 함수는 @Composable 어노테이션을 포함하고 코틀린 함수의 시그니처와 같은 구성요소를 가진다.

Composable 함수 명명규칙 → 명사 또는 형용사를 접두어로 갖는 명사

  • 동사 또는 동사구가 될 수 없다.

UI 요소 내보내기

androidx.compose.material.Text()

		val textColor = color.takeOrElse {
			style.color.takeOrElse {
				LocalContentColor.current.copy(alpha = LocalContentAlpha.current)
			}
		}

    val mergedStyle = style.merge(
        TextStyle(
            color = textColor,
            fontSize = fontSize,
            fontWeight = fontWeight,
            textAlign = textAlign,
            lineHeight = lineHeight,
            fontFamily = fontFamily,
            textDecoration = textDecoration,
            fontStyle = fontStyle,
            letterSpacing = letterSpacing
        )
    )

    BasicText(
        text,
        modifier,
        mergedStyle,
        onTextLayout,
        overflow,
        softWrap,
        maxLines,
    )

Text()는 BasicText()를 호출하지만, Text()를 사용하는 이유는 테마의 스타일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BasicText()

		require(maxLines > 0) { "maxLines should be greater than 0" }

    val selectionRegistrar = LocalSelectionRegistrar.current
    val density = LocalDensity.current
    val fontFamilyResolver = LocalFontFamilyResolver.current

    val selectableId =
        rememberSaveable(text, selectionRegistrar, saver = selectionIdSaver(selectionRegistrar)) {
            selectionRegistrar?.nextSelectableId() ?: SelectionRegistrar.InvalidSelectableId
        }

    val controller = remember {
        TextController(
            TextState(
                TextDelegate(
                    text = AnnotatedString(text),
                    style = style,
                    density = density,
                    softWrap = softWrap,
                    fontFamilyResolver = fontFamilyResolver,
                    overflow = overflow,
                    maxLines = maxLines,
                ),
                selectableId
            )
        )
    }
    val state = controller.state
    if (!currentComposer.inserting) {
        controller.setTextDelegate(
            updateTextDelegate(
                current = state.textDelegate,
                text = text,
                style = style,
                density = density,
                softWrap = softWrap,
                fontFamilyResolver = fontFamilyResolver,
                overflow = overflow,
                maxLines = maxLines,
            )
        )
    }
    state.onTextLayout = onTextLayout
    controller.update(selectionRegistrar)
    if (selectionRegistrar != null) {
        state.selectionBackgroundColor = LocalTextSelectionColors.current.backgroundColor
    }

    Layout(modifier.then(controller.modifiers), controller.measurePolicy)

BasicText()는 최종적으로 Layout()이라는 컴포저블을 호출한다.

Layout()

		val density = LocalDensity.current
    val layoutDirection = LocalLayoutDirection.current
    val viewConfiguration = LocalViewConfiguration.current
    ReusableComposeNode<ComposeUiNode, Applier<Any>>(
        factory = ComposeUiNode.Constructor,
        update = {
            set(measurePolicy, ComposeUiNode.SetMeasurePolicy)
            set(density, ComposeUiNode.SetDensity)
            set(layoutDirection, ComposeUiNode.SetLayoutDirection)
            set(viewConfiguration, ComposeUiNode.SetViewConfiguration)
        },
        skippableUpdate = materializerOf(modifier),
        content = content
    )

Layout()은 레이아웃을 위한 핵심 컴포저블 함수이고, 자식 요소의 크기와 위치를 지정한다.

ReusableComposeNode() : UI 요소인 Node를 내보낸다. (=Compose 내부 자료구조에 자식 Node를 추가하는 것)

  • factory : Node를 생성
  • update : Node에서 업데이트를 수행
  • skippableUpdate : 변경자(modifier)를 조작
  • content : 자식 Node가 되는 또 다른 Composable 함수를 포함

ReusalbeComposeNode()

		if (currentComposer.applier !is E) invalidApplier()
    currentComposer.startReusableNode()
    if (currentComposer.inserting) {
        currentComposer.createNode(factory)
    } else {
        currentComposer.useNode()
    }
    currentComposer.disableReusing()
    Updater<T>(currentComposer).update()
    currentComposer.enableReusing()
    SkippableUpdater<T>(currentComposer).skippableUpdate()
    currentComposer.startReplaceableGroup(0x7ab4aae9)
    content()
    currentComposer.endReplaceableGroup()
    currentComposer.endNode()

ReusalbeComposeNode는 새로운 Node가 생성되어야 할지, 기존의 Node를 재사용할지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고 나서 업데이트를 수행하고, 마지막으로 content()를 호출해 콘텐츠를 노드에 내보낸다.

currentComposer : androidx.compose.runtime.Composables에 있는 Composer타입의 최상위 변수

val currentComposer: Composers
    @ReadOnlyComposable
    @Composable get() { throw NotImplementedError("Implemented as an intrinsic") }

Layout()은 factory인자에 ComposeUiNode.constructor를 전달하므로, currentComposer.createNode(factory)에 ComposeUiNode 타입이 factory에 담겨 전달되며, 이를 통해 생성된 UI 요소를 나타내는 노드의 기능이 ComposeUiNode 인터페이스에 정의됨을 알 수 있다.

ComposeUiNode

infix fun then(other: Modifier): Modifier =
    if (other === Modifier) this else CombinedModifier(this, other)
var measurePolicy: MeasurePolicy
var layoutDirection: LayoutDirection
var density: Density
var modifier: Modifier
var viewConfiguration: ViewConfiguration

    /**
     * Object of pre-allocated lambdas used to make use with ComposeNode allocation-less.
     */
companion object {
	val Constructor: () -> ComposeUiNode = LayoutNode.Constructor
	val SetModifier: ComposeUiNode.(Modifier) -> Unit = { this.modifier = it }
	val SetDensity: ComposeUiNode.(Density) -> Unit = { this.density = it }
	val SetMeasurePolicy: ComposeUiNode.(MeasurePolicy) -> Unit = { this.measurePolicy = it }
	val SetLayoutDirection: ComposeUiNode.(LayoutDirection) -> Unit = { this.layoutDirection = it }
	val SetViewConfiguration: ComposeUiNode.(ViewConfiguration) -> Unit = { this.viewConfiguration = it }
}

Node

  • 컴포즈 계층 구조의 요소
  • 컴포즈 내부 동작의 일부
  • Node의 중요한 4가지 구성요소 (앱과 관련된 중요한 자료 구조와 개념)
    • measurePolicy
    • layoutDirection
    • density
    • modifier

값 반환 (값을 반환하는 컴포저블 함수)

  • 컴포저블 함수의 대부분은 반환 값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명시하지 않는다.
    • 주 목적이 UI를 구성하는 것이기 때문 (구성 == 그리기 == 내보내기)
  • 초기의 상태 값을 설정할 때 사용하는 remember{ }
    @Composable
    inline fun <T> remember(calculation: @DisallowComposableCalls () -> T): T =
        currentComposer.cache(false, calculation)
  • stringResource( )
    @Composable
    @ReadOnlyComposable
    fun stringResource(@StringRes id: Int, vararg formatArgs: Any): String {
        val resources = resources()
        return resources.getString(id, *formatArgs)
    }
    • resources 역시 컴포저블 함수이다.
    • 컴포저블 함수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컴포저블 함수여야 하며, 컴포저블 함수는 @Composable 어노테이션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 반환되는 데이터가 컴포즈와 아무런 관련이 없더라도, 이 데이터는 컴포저블 함수에서 호출될 것이기 때문
    • 따라서, 구성과 재구성의 일부인 무언가를 반환해야한다면, 그 함수는 반드시 컴포저블 함수로 만들어야 한다.
    • 명명규칙 → 카멜 표기법 + 동사 또는 동사구로 구성된다.

📌 UI의 구성과 재구성

  • 명령형 UI 프레임워크와는 달리, 젯팩 컴포즈는 선제적으로 컴포넌트 트리를 변경하는 행위에 의존하지 않는다.
  • 컴포즈의 UI는 현재 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언되며, 데이터의 값이 변화됨에 따라 변화를 자체적으로 감지하고, 영향을 받는 부분만 갱신한다.
  • 사실, 개념상으로 컴포즈는 영향을 받은 부분만 갱신하는 것이 아니라 값이 변경됨에 따라 UI 전체를 다시 생성한다. 이는, 높은 처리 능력과 많은 시간, 성능을 요하며, 사용자가 인지하게 될 수도 있다.

컴포저블 함수 간 상태 공유

여러 개의 컴포저블 함수에서 한 개의 상태를 공유하고 싶을 수도 있다.

class ColorPickerDemoActivity : Componen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 {
            BoxWithConstraints(
                contentAlignment = Alignment.Center,
                modifier = Modifier.fillMaxSize()
            ) {
                Column(
                    modifier = Modifier.width(min(400.dp, maxWidth)),
                    horizontalAlignment = Alignment.CenterHorizontally
                ) {
                    val color = remember { mutableStateOf(Color.Magenta) }
                    ColorPicker(color)
                    Text(
                        modifier = Modifier
                            .fillMaxWidth()
                            .background(color.value),
                        text = "#${color.value.toArgb().toUInt().toString(16)}",
                        textAlign = TextAlign.Center,
                        style = MaterialTheme.typography.h4.merge(
                            TextStyle(
                                color = color.value.complementary()
                            )
                        )
                    )
                }
            }
        }
    }
}

Color.complementary()

fun Color.complementary() = Color(
    red = 1F - red,
    green = 1F - green,
    blue = 1F - blue
)

현재 color의 보색을 반환하는 함수.

ColorPicker()

@Composable
fun ColorPicker(color: MutableState<Color>) {
    val red = color.value.red
    val green = color.value.green
    val blue = color.value.blue

    Column {
        Slider(
            value = red,
            onValueChange = { color.value = Color(it, green, blue) })
        Slider(
            value = green,
            onValueChange = { color.value = Color(red, it, blue) })
        Slider(
            value = blue,
            onValueChange = { color.value = Color(red, green, it) })
    }
}
  • color 매개변수에 Color 타입의 상태 값을 인자로 전달 받는다.
  • Slider는 초기 color 의 red, green, blue로 설정된다.
  • Slider의 값이 바뀜에 따라(onValueChange) 상태 값을 나타내는 매개변수 color의 value 값이 변경된다.
  • 색상의 변경은 ColorPicker에서 일어나므로, 값이 변경됨을 외부 호출자에게 알리려면, 함수의 매개변수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변경 가능하게(mutable) 해야 한다.
  • 컴포저블 함수의 모습과 행위에 영향을 주는 모든 데이터는 다음과 같이 매개변수로 전달하는 것이 좋다.
  • 이러한, 전달받은 상태가 변경됨에 따라 컴포저블을 호출한 곳으로 상태를 옮기는 것상태 호이스팅이라고 한다.

중요사항

  • 컴포저블을 부수 효과가 없게 만들자.
    • 동일한 인자로 함수를 반복적으로 호출했을 때, 계속해서 동일한 결과가 나오도록
    • 호출자로부터 모든 관련 데이터를 얻는 것. (매개변수에 전달받은 인자 값에 의해서만 결정)
    • 전역 프로퍼티에 의존 X
    • 예측 불가능한 값을 반환 X
  • 재구성이 언제 얼마나, 자주 발생할 지 예측할 수 없다.
    • 따라서 컴포저블을 가능한 성능이 빠르게 만들자.
      • 시간이 소요되는 연산 (데이터를 불러오거나 저장, 네트워크 처리)을 하지말자
  • 재구성의 순서는 불규칙하다.
    • 소스코드 상으로 더 앞에 작성된 컴포저블에 의해서 재구성될 수 있다.
    • 특정 순서에 의존하거나 다른 곳에서 필요로 하는 무언가컴포저블 내부에서 연산하지 말아야 한다.

액티비티 내에서 컴포저블 계층 구조 나타내기

  • setContent를 사용해서 계층 구조를 임베디드

setContent

  • 모든 컴포저블의 진입점, 최상위 컴포저블
  • root Composable
  • parent : CompositionContext
  • content : 선언하는 UI를 위한 컴포저블 함
  • 대부분의 경우, parent를 생략.
public fun ComponentActivity.setContent(
    parent: CompositionContext? = null,
    content: @Composable () -> Unit
) {
    val existingComposeView = window.decorView
        .findViewById<ViewGroup>(android.R.id.content)
        .getChildAt(0) as? ComposeView

    if (existingComposeView != null) with(existingComposeView) {
        setParentCompositionContext(parent)
        setContent(content)
    } else ComposeView(this).apply {
        // Set content and parent **before** setContentView
        // to have ComposeView create the composition on attach
        setParentCompositionContext(parent)
        setContent(content)
        // Set the view tree owners before setting the content view so that the inflation process
        // and attach listeners will see them already present
        setOwners()
        setContentView(this, DefaultActivityContentLayoutParams)
    }
}

setParentCompositionContext()

fun setParentCompositionContext(parent: CompositionContext?) {
	parentContext = parent
}
  • parent를 생략할 경우 어떻게 되는지 ??

    • 기본 값이 null
  • ComposeView는 setContentView와 setContent의 사이를 연결한다.

    setContentView(
       ComposeView(this).apply {
         setContent {
           MyComposableContent()
        }
      }
    )

📌 컴포저블 함수의 행위 수정

  • 명령형 UI 프레임워크와 달리 컴포저블 함수는 또 다른 컴포저블 함수를 호출한다.
  • 명령형 UI 프레임워크와 달리 기본 프로퍼티를 공유하지 않는다.
  • 컴포저블 함수의 modifier(변경자)를 통해 컴포저블의 시각적 형태나 행위를 제어할 수 있다.

앞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 변경자(modifier)들을 살펴보았다.

  • width()
  • fillMaxWidth()
  • fillMaxSize()

이 변경자들은 UI와 상응하는 너비와 크기를 제어한다.

@Composable
fun OrderDemo() {
    var color by remember { mutableStateOf(Color.Blue) }
    Box(
        modifier = Modifier
            .fillMaxSize()
            .padding(32.dp)
            .border(BorderStroke(width = 2.dp, color = color))
            .background(Color.LightGray)
            .clickable {
                color = if (color == Color.Blue)
                    Color.Red
                else
                    Color.Blue
            }
    )
}
  • padding() → Android의 padding과 동일하며, padding 크기를 조정
  • border() → 테두리 조정
  • background() → 배경색을 제어
  • clickable{ } → 사용자가 UI 요소를 클릭함으로써 컴포저블 함수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준다.

변경자 동작 이해

@Composable
fun TextWithYellowBackground(
    text: String,
    modifier: Modifier = Modifier
) {
    Text(
        text = text,
        modifier = modifier.background(Color.Yellow)
    )
}

컴포저블은 다음과 같이 modifier 라는 파라미터로 변경자 체이닝을 전달받을 수 있다.

background의 변경자 속성을 추가하여 Text 컴포저블을 정의하는 모습이다.

어떻게 .background() 를 통해서 변경자의 속성을 추가할 수 있을까?

fun Modifier.background(
    color: Color,
    shape: Shape = RectangleShape
) = this.then(
    Background(
        color = color,
        shape = shape,
        inspectorInfo = debugInspectorInfo {
            name = "background"
            value = color
            properties["color"] = color
            properties["shape"] = shape
        }
    )
)

background()의 내부 코드를 살펴보자.

Modifier 의 확장 함수로, then() 을 사용하여, 변경자를 서로 연결한다.

infix fun then(other: Modifier): Modifier =
        if (other === Modifier) this else CombinedModifier(this, other)

커스텀 변경자 구현

fun Modifier.drawYellowCross() = then(
    object : DrawModifier {
        override fun ContentDrawScope.draw() {
            drawLine(
                color = Color.Yellow,
                start = Offset(0F, 0F),
                end = Offset(size.width - 1, size.height - 1),
                strokeWidth = 10F
            )
            drawLine(
                color = Color.Yellow,
                start = Offset(0F, size.height - 1),
                end = Offset(size.width - 1, 0F),
                strokeWidth = 10F
            )
            drawContent()
        }
    }
)

다음과 같이, 우리는 Modifier의 확장함수로 선언하여 커스텀 변경자를 구현할 수 있다.

DrawModifer의 인스턴스를 상속 받는다.

사용 예시)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 {
            // OrderDemo()
//            TextWithYellowBackground(
//                text = "Hello Compose",
//                modifier = Modifier.padding(32.dp)
//            )
            Text(
                text = "Hello Compose",
                modifier = Modifier
                    .fillMaxSize()
                    .drawYellowCross(),
                textAlign = TextAlign.Center,
                style = MaterialTheme.typography.h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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