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스프링 기본 Section 1 : 객체지향 설계와 스프링

z00m__in·2022년 5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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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Study - 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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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 핵심 기술:모든 라이브러리가 허용하는 스프링의 가장 핵심 기술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 기술: 웹 관련 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DB 관련 기술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여러 언어 다루는 것
    코틀린, 그루비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되는 것인데 최근에는 기본적으로 모두 사용한다 보면 됨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선택 부분

https://spring.io/projects

스프링 데이터

: 스프링 Database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대표적으로 Jpring Data JPA)

스프링 세션

: 세션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스프링 시큐리티

: 보안 관련

스프링 Rest Docs

: API 문서 관련 편리하게 하는 것

스프링 배치

: 데이터의 배치 처리 (실시간 업데이트)

: Data의 배치처리

: 클라우드 관련 처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스프링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으로,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객체지향의 특징 - 다형성

: 실세계와 가깝게 구현하는 특징으로,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여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함

역할과 구현의 분리 특징

역할은 인터페이스, 구현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로 구현 객체에 해당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 클라이언트가 요청하고 서버가 응답하는 구조에서,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그 요청 응답 과정에서 사용되는 자바의 특징은 '오버라이딩'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스프링

  • (문제) 다형성만으로는 추후 서술된 5원칙 중 OCP, DIP를 지킬 수 없음
  • (해걸)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을 가능하도록 DI 컨테이너를 지원하는 것이 바로 스프링이다.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좋은 객체지향설계의 5가지 원칙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모든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다형성을 활용함.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했어도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는 경우,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
    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 보다는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로 분리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지는 장점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함
  • 물론, 때때로 위반되는 경우도 있음

본 포스트는 김영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좌를 바탕으로 작성한 포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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