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정육면체 공간을 rendering space에 맞추기 위해선 늘리고 이동해야한다.
자 이거거든용/???
이게말이죠 ndc에서 x좌표가 -1일 때 viewport의 왼쪽 아래점 즉 원점에 맵핑되어요
그리고 ndc에서 x좌표가 1일 때, viewport의 왼쪽 아래점 + widt가 되어요.
왼쪽 아래점이 뭔말인지 모르겠죠??
이 것이 좀 거시기한디..
화면의 (0,0)부터 시작해서 뷰를 그리기 싫을 수도 있단 말이죠.
화면의 (50,50)부터 500x500 뷰를 그리고 싶을 수도 있잖아요?? 그럴 때 viewport의 왼쪽 아래는 50,50이 되는거에유.
저는 사실 이것이
x + w/2( x_ndc + 1)
y + w/2( y_ndc + 1) 인게 더 직관적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