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방문 길이

최지나·2023년 1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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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dirsanswer
"ULURRDLLU"7
"LULLLLLLU"7

문제 출처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

생각

  • 길을 중복해서 가면 count하지 말아야 하니까, 중복을 제거해주는 HashSet을 사용하자
  • (1,2) -> (1,3) 와, (1,3) -> (1,2) 는 동일한 길이니, 시작과 끝점을 정렬하여 중복하여 세지 않도록 해주자 (createPath)
  • 각각 명령된 direction대로 newX 또는 newY의 좌표를 바꾸지만, 이 때, x랑 y가 좌표계의 끝점이라면 newX랑 nexY의 좌표를 변경하지 않는다
  • newX랑 newY중 하나라도 변경 시(좌표계 내에서의 올바른 이동일 때), path를 만들어 Set에 집어넣자
  • path의 개수 count

코드

import java.util.HashSet;
import java.util.Set;

class Solution {
    private static final int MIN_COORD = -5;
    private static final int MAX_COORD = 5;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Set<String> paths = new HashSet<>();
        int x = 0, y = 0;

        for (char d : dirs.toCharArray()) {
            int newX = x, newY = y;

            if (d == 'L' && x > MIN_COORD) newX--;
            else if (d == 'R' && x < MAX_COORD) newX++;
            else if (d == 'U' && y < MAX_COORD) newY++;
            else if (d == 'D' && y > MIN_COORD) newY--;

            if (newX != x || newY != y) {
                String path = createPath(x, y, newX, newY);
                paths.add(path);
                x = newX;
                y = newY;
            }
        }

        return paths.size();
    }

    private String createPath(int x1, int y1, int x2, int y2) {
        if (x1 > x2 || (x1 == x2 && y1 > y2)) {
            return x2 + "," + y2 + "->" + x1 + "," + y1;
        } else {
            return x1 + "," + y1 + "->" + x2 + "," + y2;
        }
    }
}

다른 사람의 풀이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HashSet;
import java.util.Map;
import java.util.Se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Map<String, int[]> map = new HashMap<>();
        map.put("U", new int[] {0, 1});
        map.put("D", new int[] {0, -1});
        map.put("R", new int[] {1, 0});
        map.put("L", new int[] {-1, 0});

        String[] arr = dirs.split("");

        Set<String> set = new HashSet<>();        
        int cx = 0;
        int cy = 0;

        for(int i=0; i<arr.length; i++) {
            String s = arr[i];

            int x = map.get(s)[0];
            int y = map.get(s)[1];

            cx += x;
            cy += y;

            if(cx < -5 || cx > 5) {
                cx -= x;
                continue;
            }
            if(cy < -5 || cy > 5) {
                cy -= y;
                continue;
            }
            set.add(""+(cx-x)+ ""+ (cy-y)+ ""+cx + ""+cy);
            set.add(""+cx + ""+cy+""+(cx-x)+ ""+ (cy-y));
        } 
        return set.size()/2;
    }
}
  • 중복 없는 길의 수를 count하기 위해 HashSet의 자료형을 사용했기에 나의 풀이와 풀이 방식은 유사했으나 약간의 차이점이 있어 기록한다 ✏️
    • 좌표의 변경 시 Map을 사용하였다
    • path를 무조건 적은 숫자 -> 큰 숫자 로 추가한 나의 풀이와 달리, 양 방향을 다 추가한 뒤, 마지막에 개수를 2로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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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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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23일

사실상 미니게임을 제작해본것이 아닌지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