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스킬 트리

최지나·2023년 12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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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skillskill_treesreturn
"CBD"["BACDE", "CBADF", "AECB", "BDA"]2

문제 출처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3

생각

  • 선행 스킬과 관련 없는 스킬들은 replaceAll을 사용하여 제거하자
  • 선행 순서를 담은 queue를 생성한 뒤, skill들이 실행된 순서대로 pop()을 시도하자
    • 순서대로 pop() 한 결과, 큐의 크기를 사용해 valid한지 판단하자
    • 만약 더 나중에 실행되어야 하는 스킬이 먼저 나오면, pop()되지 않기에 q의 사이즈가 qSize - filteredStr.length() 보다 클 것이다
    • 예시에서 AECB와 같이 스킬 순서의 앞부분만 실행되도 올바른 skill임에 유의하자(-filteredStr.length()를 해주어야 하는 이유)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int skillCnt = 0;
        Queue<Character> q = new LinkedList<>();
        
        for (String st : skill_trees){

            String filteredStr = st.replaceAll("[^" + skill + "]", "");

            for (char c: skill.toCharArray()){
                q.add(c);
            }
            skillCnt += isValidSkill(filteredStr, q);   
            q.clear();

        }
    
        return skillCnt;
    }
    
    private int isValidSkill(String filteredStr, Queue<Character> q){
        int qSize = q.size();
        for (char f: filteredStr.toCharArray()){
            if (f == q.peek()) q.poll();
        }

        if (q.size() == qSize - filteredStr.length() ) return 1;
        else return 0;
    }
}

다른 사람의 풀이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for (String skillTree : skill_trees) {
            int learningIdx = 0;
            boolean isAble = true;
            for (char curSkill : skillTree.toCharArray()) {
                int skillIdx = skill.indexOf(curSkill);
                if (skillIdx == -1)
                    continue;
                else if (skillIdx == learningIdx)
                    learningIdx++;
                else {
                    isAble = false;
                    break;
                }
            }
            if (isAble)
                answer++;
        }
        return answer;
    }
}
  • 'skill순서'에 있는 skill인지 확인을 replaceAll로 제거하는 대신, indexOf()의 결과가 -1인지를 확인해서 다음 반복으로 넘겨버리는 부분이 인상깊었다
  • 큐를 사용하지 않아도, 인덱스를 이용해서 올바른 스킬 순서인지 확인했다는 점에서 더 직관적인 풀이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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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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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26일

이번에는 RPG게임!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