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최지나·2023년 10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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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moves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1,5,3,5,1,2,1,4]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문제 출처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생각

  • 바구니에 똑같은 인형이 연속으로 들어오면 마지막에 들어온 인형이랑 똑같은지 확인하고, 똑같으면 없애는 구조이니 바구니의 자료형을 스택으로 잡아보자
  • board를 위에서부터 반복문을 돌면서 move번째에 인형이 있으면, 그 인형을 뽑아 바구니에 담고, 그 위치를 0으로 채워 넣자
    • 바구니가 비어있으면 인형을 그냥 넣고
    • 바구니에 인형이 있으면 마지막 인형을 꺼내서 peek() 동일한 인형인지 확인 후 같으면 바구니에서도 제거하고, 새로 인형이 들어가지도 않으니 popCnt에 2를 더하자. 만약 동일한 인형이 아니라면 순서대로 바구니에 집어넣자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popCnt = 0;
        int N = board.length;
        Stack<Integer> basket = new Stack<>();
            for (int move : moves){
                for (int j = 0; j < N ; j ++){
                    if (board[j][move-1] > 0){
                        if (basket.empty()){
                            basket.push(board[j][move-1]);
                        } else {
                            if (basket.peek() == board[j][move-1]){
                                basket.pop();
                                popCnt += 2;
                            } else {
                                basket.push(board[j][move - 1]);
                            }
                        }
                        board[j][move-1] = 0;
                        break;
                    }   
            }
        }
        return popCnt;
    }
}

다른 사람의 풀이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List<Integer> nums = new ArrayList<Integer>();

        for(int i=0;i<moves.length;i++){
            for(int j=0;j<board.length;j++){
                if(board[j][moves[i]-1]!=0){
                    nums.add(board[j][moves[i]-1]);
                    board[j][moves[i]-1]=0;
                    break;
                }

            }

        }
        for(int k=0;k<nums.size();k++){
            if(k!=(nums.size()-1)){
                if(nums.get(k)==nums.get(k+1)){
                    nums.remove(k);
                    nums.remove(k);
                    answer++;
                    k=-1;

                }

            }
        }

        return answer*2;
    }
}
  • 동일한 문제를 List로 푼 문제를 기록한다. 물론 방식 자체는 비슷하지만, 리스트를 사용하면 인형이 똑같을 때 index를 줄이면서 반복 횟수를 조절한다는 점에서, 스택을 사용하는 풀이가 조금 더 가독성이 좋다고 생각했다
  • 자료구조 확실히 공부할 땐 어려웠는데 알고 나니까 문제를 더 쉽게 풀 수 있는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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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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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31일

오오 스텍좋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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