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땅따먹기 게임의 땅(land)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단,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 1 | 2 | 3 | 5 |
| 5 | 6 | 7 | 8 |
| 4 | 3 | 2 | 1 |
로 땅이 주어졌다면, 1행에서 네번째 칸 (5)를 밟았으면, 2행의 네번째 칸 (8)은 밟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위 예의 경우, 1행의 네번째 칸 (5), 2행의 세번째 칸 (7), 3행의 첫번째 칸 (4)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
land | answer |
---|---|
[[1,2,3,5],[5,6,7,8],[4,3,2,1]] | 16 |
function solution(land) {
for(let i=1; i<land.length; i++){
land[i][0] += Math.max(land[i-1][1], land[i-1][2], land[i-1][3])
land[i][1] += Math.max(land[i-1][0], land[i-1][2], land[i-1][3])
land[i][2] += Math.max(land[i-1][0], land[i-1][1], land[i-1][3])
land[i][3] += Math.max(land[i-1][0], land[i-1][1], land[i-1][2])
}
return Math.max(...land[land.length-1])
}
최고점이 되는 하나의 루트를 구하는 방법은 쉽지 않았다.
4개의 출발점에서 각각 조건에 부합하는 값을 만들고, 그 중에 가장 큰 값을 return한다.
주어진 배열의 두번째 요소부터 첫번째 요소 중 조건에 맞는 수를 하는 것으로 시작해, 점점 수를 쌓아나가는 식으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