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Object)

이상철·2021년 8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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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란?

자바스크립트는 객체(object)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를
구성하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다. 원시 값(숫자,문자열,불값)을 제외한 나머지 값 (함수,배열,정규 표현식 등)은 모두 객체다.
-> 그렇다면, 배열과 객체는 어떤 차이를 갖고 있을까요?
배열은 객체형자료의 속하기 때문에 객체 처럼 동작합니다.
그렇다면 배열은 왜 만든 것 일까요 ?
바로 개발을 하다보면 첫번째 요소, 두 번째 요소, 세 번째 요소 등과 같이 순서가 필요한 컬렉션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객체는 순서와 관련된 메서드가 없어서 불편하고, 객체는 태생이 순서를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진 자료구조이기 때문에 객체를 이용하면 새로운 프로퍼티를 기존 프로퍼티 사이에 끼워 넣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이 처럼 순서가 있는 컬렉션을 저장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때 쓰는 자료구조가 바로 배열입니다.

원시 타입(숫자,문자열,불값)은 단 하나의 값만 나타내지만 객체 타입은 다양한 타임의 값(원시 값 또는 다른 객체)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이다.

따라서 객체가 필요한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1. 관련있는 정보의 연결을 위해서 사용합니다.
2. 코드의 유지 보수가 편리합니다.
-> 관련된 모든 정보가 객체에 모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객체는 0개 이상의 Property으로 구성된 집합이고,
Property는 키(key)와 값(value)로 구성된다.


-> Property는 Property 키로 식별이 가능하다. 즉, Property 키는 Property를 식별하기 위한 식별자(identifier)다.
Property 키의 명명 규칙과 Property 값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값은 아래와 같다.

1.Property key -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symbol값
2.Property value - 모든 값.

Property 키에 문자열이나 symbol값 이외의 값을 지정하면 암묵적으로 타입이 변환되어 문자열이 된다. 이미 존재하는 Property 키를 중복 선언하면 나중에 선언한 Property가 먼저 선언한 Property를 덮어쓴다.
배열과는 달리 객체는 Property를 열거할 때 순서를 보장하지 않는다.
즉, 인덱스 값이 따로 없습니다.

객체를 생성,접근,추가,수정,삭제 하는 방법

객체 생성 방법

-> 가장 일반적인 객체 생성 방식입니다. 중괄호({})를 사용하여 생성하는데,
중괄호{} 내에 1개이상의 프로퍼티를 기술하면 해당 프로퍼티가 추가된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중괄호{} 안에 아무것도 기술하지 않으면 빈 객체가 생성됩니다.

-> new 연산자와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빈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빈 객체 생성 이후 프로퍼티 또는 메소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하는 방법입니다.

객체 접근 방법

Property에 접근하는 방법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마침표 Property 접근 연산자(.)를 사용하는 마침표 표기법(Dot Notation)
2.대괄호 Property 접근 연산자([...])를 사용하는 대괄호 표기법(Bracket Notation)
-> 대괄호 표기법을 사용하는 경우 대괄호 프로퍼티 전근 연산자 내부에 지정하는 Property 키는 반드시 따옴표로 감싼 문자열이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대괄호 Property 접근 연산자 내에 따옴표로 감싸지 않은 이름을 Property 키로 사용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식별자로 해석합니다.

마침표 표기법과 대괄호 표기법의 차이점

마침표 표기법은 Property의 키의 유효한 값이 들어가지 않았을 때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유효한 값이란, 유효한 변수 식별자를 의미합니다.
유효한 변수 식별자는 아래와 같은 3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공백이 없어야 합니다.
2. 숫자로 시작하지 않습니다.
3. $,_ 를 제외한 특수문자가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괄호 표기법은 전부 다 가능합니다.

객체에 존재하지 않는 Property에 접근하면 undefined를 반환합니다.

객체와 배열이 섞인 복잡한 객체 만들어서 접근 하는 방법

객체 추가 방법


마침표 표기법과 대괄호 표기법을 전부 이용해서 변수명을 입력하고, 표기법 사용 후 '=' 연산자를 이용해서 값을 할당해줍니다.

객체 수정 방법


역시나 표기법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하고, 변수명 작성후 표기법 이용,
키 값에 접근 후 값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객체 삭제 방법

delete 연산자는 객체의 Property를 삭제합니다.
이때, delete연산자의 피연산자는 Property 값에 접근할 수 있는 표현식이여야합니다. 만약 존재하지 않는 Property를 삭제하면 아무런 에러없이 무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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