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를 선언할때는 let이라는 키워드 사용.변수는 선언한 다음 값을 바꿀 수 있음상수는 const라는 키워드 사용.상수는 한번 초기화를 한 다음 다른 값으로 변경이 불가능이전에는 변수를 선언 할때, var 이라는 키워드 사용했었음.But var는 중복 선언이 가능하고,
null : 없다.(값이 없다라고 고의적으로 설정하는 값) undefined : 아직 정해지지(지정하지) 않았다.(우리가 설정을 하지 않아서 없는 값)
비교 연산자는 두 값을 비교할때 시용하는 연산자연산자는 === 을 사용한다. 비교 연산을 할때 ==도 사용할 수는 있다! 둘의 차이점은 === : 값 & 타입 비교 == : 값 비교또 다른 예로 == 를 사용하면, false와 0을 같다고, true와 1을 같다고,
일반적으로 콘솔에서 로그를 찍을때 문자열을 +로 합쳐 출력할때가 많음이런 상황에서 ES6에선 조금 더 편리하게 조합할 수 있는 문법이 있다!ES6란..?이렇게 바꿀 수 있다!!!
ES6에 도입된 문법 중 화살표 함수라는 것이 있다.위와 같은 함수를위의 함수처럼 바로 어떤 값을 리턴하는 경우에는 화살표 함수로 정의한 함수와 function키워드로 정의한 함수의 큰 차이점이 있는데, 바로 this의 차이이다!
객체는 어떤 값을 선언할 때, 하나의 이름에 여러 종류의 값을 넣을 수 있게 해줌!위와 같은 상황에서 어떤 연관된 data들을 각각을 변수로 따로 정의하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객체를 사용하면그리고 객체 안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쓰면
객체를 활용하는 예제를 보면hero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기 위해 계속 hero.\~~ 이렇게 쓰는 부분을 볼 수 있다.이 부분을 좀더 간편하게 바꿀수 있는 방법이 ES6에객체 비구조화 할당(객체 구조 분해) 라는 문법이 있음!사용법은 다음과 같다..!블록({})을 열고
객체 안에 함수를 집어 넣을 수 있다.위 예제에서 function 이름을 생략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옴더 나아가 key-value 쌍이 아닌, : funcation 부분을 지워도 동일한 결과가 나옴반면 여기서 function 키워드가 아닌 화살표 함수를 이용하면 동작하지
객체 안에 Getter 함수와 Setter 함수를 설정할 수 있다위와 같이 직접 멤버에 접근해서 객체의 특정 값을 직접적으로 바꿀 수 있다.하지만 위 방법과 다르게 Getter 함수와 Setter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Getter 함수와 Setter 함수를 사용
이전에 배웠던 객체는 한 변수/상수 안에 여러가지 정보를 저장하기 위함이었다면,배열은 여러개의 항목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료 구조다!다른 언어와 다르게 JS 배열은 배열 요소가 모두 똑같은 요소일 필요는 없다!push 함수배열에 새로운 원소를 추가할때는 배열의 내
for of 반복문일반적으로 배열을 다룰 때 사용하는 반복문for of는 배열안에 있는 것을 사용을 해서 어떤 작업을 할때 사용하는 반복문!!기존의 for 문으로 표현하면for in 반복문일반적으로 객체에 대한 반복적인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반복문for in는 객체
배열 안의 원소를 가지고 일괄적으로 어떤 작업을 해줄때 forEach() 함수를 사용하면 편리하다.위 코드를 실행시키면 배열의 모든 원소가 출력됨.위와 똑같은 결과를 내장함수 forEach() 를 사용하면.위 코드에서 print함수를 정의하지 않고 바로 forEach(
map은 배열안의 원소들을 변환할 때, 원소들을 이용해 새로운 배열을 만들어 리턴하는 내장함수.좀 더 간단하게 나타내면 square 함수를 정의하지 않고 map 함수 내에서 함수를 정의할 수 있음!map 활용 예제만약 객체 배열에서 text로만 이루어진 문자열 배열로
indexOf 는 배열에서 원하는 특정 항목이 배열의 몇번째 원소인지 찾아 index를 리턴해주는 함수. (만약에 못찾으면 -1 리턴)만약 위에서 처럼 찾고자하는 것이 boolean, 정수, 문자열... 이면 위와 같이 indexOf 함수를 사용해서 찾을 수 있음하지만
filter 함수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원소들만을 모아 새로운 배열을 만들때 사용하는 함수위 예시에서 done이 false인 객체들만을 찾아 배열로 저장하고 싶으면반대로 done이 true인 객체들만을 찾아 배열로 저장하고 싶으면그리고 위에서 done이 false인
splice는 배열에서 특정 항목을 제거할때 사용!그리고 제거할 항목의 index를 명시해줘야 함!splice 함수의 인자로는 start와 deleteCount, 이렇게 2개가 필요.~.splice(start, deleteCount);start : 배열의 몇 번째 인자
shift - 배열 맨 앞에 있는 원소 하나를 꺼낸다. 리턴 값은 꺼낸 원소 값.계속 호출하게 되면 해당 배열은 빈 배열이 되나, 계속 호출 가능하고 그때의 리턴값은 빈 배열.unshift - 배열 맨 앞에 원소 하나를 넣는다.pop - 배열 맨 뒤에 있는 원소 하나를
concat은 여러개의 배열을 하나로 합쳐주는 함수.concat은 기존의 배열을 건들이지 않는다.만약 ES6의 스프레드 연산자를 쓰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도 있다.
join 함수는 배열 안에 있는 값들을 문자열 형태로 합쳐줄 때 사용join 함수의 인자는 seperator라는 구분자.해당 구분자로 각 원소를 구분하여 문자열을 만든다.만약 공백일 시 default로 쉼표가 들어감.
reduce 함수는 배열이 주어졌을때, 배열의 원소를 모두 사용하여 어떠한 연산을 해야할 때 사용.예를 들어 배열의 모든 원소의 합을 구할때,이렇게 구하는 대신 reduce 함수를 사용하면,reduce 함수의 매개변수로 어떠한 연산을 할지 기술해주는 callback f
함수를 통해 새로운 객체를 만들고, 그 안에 넣고 싶은 값 또는 함수를 구현할 수 있게 해줌! Animal이라는 객체 생성자 를 만들어 보면여기서 포인트!! 객체 생성자 를 만들때는 함수 이름을 대문자 로 시작한다. 객체 생성자 를 사용할때는 new 라는
객체 생성자 를 상속 받을 수 있다.위와 같은 상황에서 Animal 객체 생성자를 상속받아 Dog와 Cat이라는 객체 생성자를 만든다고 하면이렇게 하면 된다.
es6에서 class 라는 문법이 도입이 됨!class 문법을 이용하여 객체 생성자를 통해 만든 Animal과 비슷하게 만든다고 하면이렇게 할 수 있고이렇게 정상적으로 실행됨을 알 수 있다.그리고 위에서 say라는 함수를 class 내부에 구현을 했는데, 이 say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