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12541 : TNS 리스너가 없습니다.

Jiwoo Yi·2021년 2월 16일
1

ORA-12541 : TNS 리스너가 없습니다.
ORA-12514 : TNS 리스너가 현재 접속 기술자에 요청된 서비스를 알지 못함


오랜만에 Golden에 접속하려고 보니 위와 같은 에러가 뜨면서 연결이 되지 않았다. 구글링을 통해 여러 해결 방법을 살펴봤지만 전혀 해결이 되지 않았다..

1. tnsnames.ora, listener.ora 파일 확인 (실패)
tnsnames.ora의 ip주소와 listener.ora의 ip주소가 일치해야 한다고 하지만 localhost로 이미 일치되어 있는 상황ㅠ_ㅠ
localhost 대신 ip주소를 직접 입력하면 된다고 해서 해봤는데 이것조차 동작하지 않았다.
그래도 대부분의 경우 이 방식으로 해결이 되는 것 같았다..

2. 그 외 tnsping, lsnrctl 동작 확인 (실패)
tnsping과 lsnrctl services/start/stop 등을 해보았지만 계속 프로토콜 어댑터 오류라는 문구만 뜨고 리스너를 찾을 수 없었다. 가끔 tnsping을 쓰면 연결 시간이 너무 길어서 접속이 안 됐던 경우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3. 서비스 재시작 (성공)
실행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하면 서비스창이 뜬다.

빨간 네모로 표시되어있는 서비스들을 전부 중지 후 재시작 해주면 해결이 된다!
처음에는 TNSListener만 중지 후 재시작했는데 에러 내용이 'TNS 리스너가 없습니다' 에서 'TNS 리스너가 현재 접속 기술자에 요청된 서비스를 알지 못함'으로 바뀔 뿐이었다.
그래서 전부 재시작해주니 잘 작동되었다!

profile
Backend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