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sprint 회고

CHLEE·2023년 4월 13일
0

DevOps

목록 보기
12/24

처음에 별 생각없이 Dockerfile과 docker-compose.yml만 작성하여 docker compose up 명령어를 입력하니

Error response from daemon: pull access denied for backend, repository does not exist or may require 'docker login': denied: requested access to the resource is denied.

라는 에러가 떠서 도커헙 로그인을 안해서 뜬 줄 알고 도커헙 가입 후 로그인까지 했는데 안되었다. 구글링한 결과 단순 오타인 경우일수도 있다고 하는데 나는 해당이 안되었다.

https://velog.io/@jee-9/도커-로그인-에러-아니면-그냥-오타..ㅎ

팀원들의 도움으로 원인을 알았다. 애초에 도커실행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것이다. 각각 이미지를 빌드해놓고 그 이미지들을 불러와서 컨테이너 만드는 것이 docker compose인데 이미지 빌드도 안해놓고 썼으니;;; 빌드 해놓은 이미지가 없으니 도커헙에는 (당연히) 해당하는 레포가 없기에 로그인을 하라는 것이었고😭

각각 이미지들 빌드한 후 docker-compose.yml에 이미지 이름을 넣어주거나, 아니면 docker-compose.yml에 빌드 경로를 지정해줘서 빌드를 같이 해야 했어야 했다.

결국 docker build --tag frontend . 와 docker build . -t backend 명령어로 각각 빌드를 해주었고 docker compose까지 잘 되었다.

드디어 성공!

그럼 이만 도커 공부하러 🏃‍♂️

profile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