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 Interface에서 지원하는 클래스들의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
- 동일한 특성의 데이터들을 묶는다.
- 반복문(loop)내에 변수를 이용하여 하나의 묶음 데이터들을 모두 접근할 수 있다.
[차이점 - 배열]
- 처음 선언한 배열의 크기(길이)는 변경할 수 없다. (정적할당)
- 메모리에 연속적으로 나열되어 할당된다.
- index에 위치한 하나의 데이터(element)를 삭제하더라도 해당 index에는 빈공간으로 계속 남는다.
[차이점 - 리스트]
- 리스트의 길이가 가변적이다. (동적할당)
- 데이터들의 연속적으로 나열된다. (메모리에 연속적으로 나열되지 않고 각 데이터들은 주소(reference)로 연결되어 있다.)
- 데이터(element) 사이에 빈 공간을 허용하지 않는다.
[배열의 장단점]
<장점>
- 데이터 크기가 정해져 있을 경우 메모리 관리가 편하다.
- 메모리에 연속적으로 나열되어 할당하기 때문에 index를 통한 색인(접근)속도가 빠르다.
<단점>
- 배열의 크기를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초기에 너무 큰 크기로 설정해주었을 경우 메모리 낭비가 심해지고, 너무 작은 크기로 설정해주었을 경우 데이터를 다 못담을 수 있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 빈 공간을 허용하지 않고 데이터를 삽입(add), 삭제(remove)를 하고자 한다면, 뒤의 데이터들을 모두 밀어내거나 당겨주어야 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 삽입, 삭제가 빈번한 경우에는 유용하지 않다.
[리스트의 장단점]
<장점>
- 데이터의 개수에 따라 해당 개수만큼 메모리를 동적 할당해주기 때문에 메모리 관리가 편리해진다.
- 빈 공간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관리에도 편하다.
- 포인터(주소)로 각 데이터들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에 연결된 주소만 바꿔주면 되기 때문에 삽입, 삭제에 용이다. (ArrayList는 예외)
<단점>
- 객체로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에 적은 양의 데이터만 쓸 경우 배열에 비해 차지하는 메모리가 커진다. (간단히 예로들어 primitive type인 Int는 4Byte를 차지한다. 반면에 Wraaper class인 Integer는 32bit JVM에선 객체의 헤더(8Byte), 원시 필드(4Byte), 패딩(4Byte)으로 '최소 16Byte를 차지한다. 거기에다가 이러한 객체데이터들을 다시 주소로 연결하기 때문에 16 + α 가 된다.)
- 기본적으로 주소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고 메모리에 순차적으로 할당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물리적 주소가 순차적이지 않다.) 색인(검색)능력은 떨어진다.
List Interface에 선언된 대표적인 메서드
참고 및 출처 : https://st-lab.tistory.com/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