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10/6 학습기록 - 초기화

한음·2021년 10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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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의 초기화

변수 선언 후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을 변수의 초기화라고 한다.
멤버변수는 초기화를 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변수의 자료형에 맞는 기본값으로 초기화가 이루어짐.
지역변수는 사용 전에 반드시 초기화해야함.

class Initialize{
  static int x;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x); // 0 출력.
  }
}

멤버변수와 배열의 초기화는 선택적이지만, 지역변수의 초기화는 필수적이다.

배열은 참조변수 선언 -> new 생성 -> 초기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생성에서 기본값 0 이 들어간다. 참조변수 선언은 변수만 선언할 뿐임.

멤버변수의 초기화 방법

  1. 명시적 초기화 (explicit initialization)
  2. 생성자 (constructor)
  3. 초기화 블럭(initialization block)
    •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인스턴스변수를 초기화
    • 클래스 초기화 블럭: 클래스변수를 초기화

명시적 초기화 Explicit initialization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하는 것을 명시적 초기화라고 한다.

int x = 4; // 기본형 (primitive type) 변수의 명시적 초기화
String y = new String("initial"); // 참조형 (reference type) 변수의 명시적 초기화

명시적 초기화가 간단하고 명료하지만, 보다 복잡한 초기화 작업이 필요할 때는 "초기화 블럭" 또는 생성자를 사용한다.

초기화 블럭 Initialization block

  • 클래스 초기화 블럭
  •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은 클래스 내에 블럭 {} 을 만들고 그 안에 코드를 작성해 만든다. 클래스 초기화 블럭은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앞에 static 을 붙인다.

클래스 초기화 블럭은 클래스가 메모리에 처음 로딩될 때 한 번 수행되며,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은 생성자와 같이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수행된다. ** 이 때,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이 생성자보다 먼저 수행된다.

클래스가 로딩될 때, 클래스변수들이 메모리에 만들어지고, 곧바로 클래스 초기화블럭이 클래스변수들을 초기화.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는 주로 생성자를 사용하지만, 모든 생성자에서 공통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코드를 넣을 때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을 사용한다.

예시

// 초기화 블럭을 사용하지 않은 코드
class Car{
  static int count; // 클래스변수 count. 자동으로 0으로 초기화된다.
  int serialNo; // 인스턴스변수 serialNo. 아직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
  String color; // 인스턴스변수 color.

  Car(){ // 생성자 1
  count++;
  serialNo = count;
  color = "white";
  }
  
  Car(String color){ // 생성자 2
  count++;
  serialNo = count; // 위의 생성자와 중복되는 코드가 사용.
  this.color = color;
  }
}

// 초기화블럭을 사용한 코드
class Car{
  static int count;
  int serialNo;
  String color;
  
  { //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serialNo = ++count;
  }
  Car(){
  color = "white";
  }
  Car(String color){
  this.color = color;
  } // 중복된 코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는 것은 재사용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오류 발생 가능성을 줄여준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궁극적 목표.

예시
class BlockTest{
 static {
 System.out.println("클래스 초기화블럭");
 }
 {
 System.out.println("인스턴스 초기화블럭");
 }
 BlockTest(){
   System.out.println("생성자");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start");
 BlockTest test = new BlockTest();
 }
}

출력순서

"클래스 초기화블럭" => "start" => "인스턴스 초기화블럭" => "생성자"
** 클래스 초기화블럭이 가장 먼저 실행 -> main 메서드

프로그램이 실행중 클래스에 대한 정보가 요구될 때 메모리에 올라가므로 클래스 초기화블럭이 먼저 실행됨을 확인할 수 있다.

예시
class StaticBlock{
  static int[] arr = new int[10];
  static{
    for(int i=0; i<arr.length; i++){
      arr[i] = (int)(Math.random() * 10) + 1;
    } // 클래스 초기화블럭을 이용해 클래스변수의 초기화. 배열이나 복잡한 초기화에 사용할 수 있다.
  }
}
인스턴스변수의 복잡한 초기화는 생성자를 이용해서도 가능하다.

멤버변수의 초기화 시기와 순서

  • 클래스변수의 초기화시점
    클래스가 처음 로딩될 때 단 한번 초기화.

  • 인스턴스변수의 초기화시점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각 인스턴스별로 초기화.

  • 클래스변수의 초기화순서
    기본값 -> 명시적초기화 -> 클래스 초기화블럭

  • 인스턴스변수의 초기화순서
    기본값 -> 명시적초기화 ->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 생성자
    *한 단계가 더 존재한다.

클래스 멤버를 사용하거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등 클래스 정보가 요구될 때 클래스는 메모리에 로딩된다.

클래스의 로딩 시기는 JVM 의 종류에 따라 좀 다를 수 있다. 클래스가 필요할 때 로딩되는 것도 있고,
사용할 클래스들을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 미리 로딩하도록 되어있는 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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