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에서 로그를 남기기 위해서는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UE_LOG라는 매크로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UE_LOG 매크로는 아래 세 가지 인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Log Category : 로그를 구분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지정합니다. 언리얼 엔진에서는 LogClass , LogTemp와 같은 기본 카테고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듈마다 로그를 남길 수 있도록 모듈 별로 대부분 카테고리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원하는 카테고리를 직접 선언할 수 있습니다.
h에서 사용하는 DECLARE_LOG_CATEGORY_EXTERN 매크로와
Cpp에서 사용하는 DEFINE_LOG_CATEGORY 매크로를 제공합니다.
2. Verbosity : Log, Warning, Error로 나뉘며, 각각 흰색, 노란색,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Error타입 로그의 경우 프로그램을 멈출 수 있게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Format String : C에서 제공하는 Printf 문과 유사하게 사용합니다. 뒤에 Variable Argument를 추가할 수 있으며, 언리얼이 제공하는 2바이트 문자를 지원하는 TEXT 매크로를 사용해 문자열로 로그를 지정하거나 포맷을 정의합니다.